“세금 삼키는 괴물로 남을 것”
예천군시민단체, 성명서 발표

예천군 시민단체가 최근 해외연수중 가이드 폭행 사건 등으로 물의를 일으키며 지역의 명예를 실추시킨 군의원 전원 사퇴를 위한 주민소환에 나섰다.

예천군 명예회복범군민대책위원회는 지난 19일 기자회견을 갖고 예천군의회 의원에 대한 주민소환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내고 주민 동참을 호소했다.

대책위는 성명에서 “제명처분을 받은 두 군의원이 가처분 신청을 하고, 연수 때 항공료 부풀리기로 해당 공무원만 처벌을 받게 해놓고도 반성할 줄 모르고 있다”고 지적했다. 대책위는 이어 “이대로 두면 군민 신임을 잃은 의회가 4년 임기 내내 아무 일도 못 하는 식물 의회가 돼 군민 세금만 삼키는 괴물로 남는다”고 서명했다.

또 “지난 3일 이번 사태로 군의회로부터 제명 처분된 박종철 전 부의장과 권도식 의원이 제명 취소 소송을 제기했다”며 “예천군의회가 셀프 징계로 2명의 의원만 제명시키더니 제명 취소 소송까지 제기하며 군민들을 우롱하고 있다”고 강하게 비난했다.

대책위는 이에 따라 “파렴치한 군의원들의 행태에 철퇴를 가해야 한다”며 “군민들이 힘을 모아 군의회를 진정한 주민의 의회로 만들자”고 호소했다.

대책위는 “예천 명예와 자존심을 되찾고 지방자치를 한 단계 끌어올리려는 이 과업에 5만 군민과 출향인도 적극 동참했으면 한다”고 밝혔다.

한편, 예천군의회는 이날 열린 임시회에서 지난해 12월 미국·캐나다 의원 연수 때 물의를 빚은 데 책임을 지고 이형식 의원이 낸 의장직 사퇴서를 수리했다.

박 전 의원 등 2명과 함께 출석정지 30일 처분을 받은 이 전 의장은 이날 임시회에서 공개 사과했다.

대구지법은 지난 18일 박종철·권도식 전 군의원이 의회를 상대로 낸 제명결의처분 효력 정지 가처분 신청과 관련해 심문을 했고, 인용 여부는 이달 말 또는 다음 달 초께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예천/정안진기자 ajjung@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