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환동해본부 조직구성과 역할

경북도 환동해본부는 내년 근대항만 개항 100주년을 맞아 동해안 5개 시·군별 장점을 특화해 장기적으로 거점 육성하는 ‘불가사리 프로젝트’를 수립했다. 이 프로젝트는 향후 100년을 대비해 동해의 가치를 재조명하고 환동해에 새바람을 불어 넣기 위해 마련됐다.

구체적으로 울진(Science)을 환동해 해양과학 거점으로 육성하고, 울릉(Trekking)은 세계적 생태휴양 트레킹 천국으로 개발한다. 경주(Activity& Academy)는 아시아 해양체험교육 거점으로 육성하고 포항(Recreation & Convention)은 친해양 휴양 컨벤션 도시로 재정립하는 한편 영덕(Smart Fish)은 스마트 수산물 첨단양식 및 수출산업 전초기지로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경북도환동해지역본부(이하 환동해본부)가 다음 달 15일 포항시 북구 용흥동 소재 옛 용흥중학교로 이전한다. 환동해본부의 이전을 계기로 이 기관의 주요 조직과 업무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포항시 남구 지곡동 포항테크노파크 제2벤처동에 자리하고 있는 현 임시청사는 지난해 1월 15일 개청했으나 좁은 공간에다 주민들이 접근하기에 불편하다는 등의 지적 때문이다. 환동해본부가 이전하면 공간 부족 문제가 해소되는 것은 물론 민원인도 한결 환동해본부를 쉽게 찾을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김남일 본부장, 전강원 국장, 김두한 국장, 최현한 과장, 김승욱 실장, 정현표 과장, 김준호 과장, 김승열 과장, 허필중 과장, 김종인 과장, 원창호 과장, 김진규 소장, 박성환 소장
김남일 본부장, 전강원 국장, 김두한 국장, 최현한 과장, 김승욱 실장, 정현표 과장, 김준호 과장, 김승열 과장, 허필중 과장, 김종인 과장, 원창호 과장, 김진규 소장, 박성환 소장

경북도는 오는 2021년 환동해본부의 임시청사 시대를 마무리하고 포항시 북구 포항융합산업기술지구내로 청사를 신축해 새 시대를 열기 위해 착착 준비하고 있다. 이 부지는 포항시가 구입한후 도에 기부하고 청사 건물은 도가 250억원을 들여 건축하는 방식으로 합의했다. 부지 1만평에 건축 연면적 2천900평 달하는 규모다. 환동해본부는 도청이 대구에서 안동으로 이전하면서 발족됐다. 경북 도내 인구는 2018년 말 기준 273만명. 포항시가 52만여 명으로 가장 많다. 경주는 27만여 명. 도내 인구의 29% 정도가 이 두 지자체에서 생활하고 있다. 하지만 경북도청이 내륙의 안동으로 이전되면서 포항과 경주가 거리상 가장 멀리 떨어지게 됐다. 이 지역 주민들의 불편이 예상됨에 따라 경북도는 포항에 환동해본부를 설치하는 대안을 마련했다. 관할 구역은 포항시와 경주시, 영덕군, 울진군, 울릉군 등 동해안권 5개 시·군. 업무는 해양개발을 비롯해 원자력, 신재생에너지, 해양수산 등 동해안권 관련 행정을 맡고 있다.

또 안동의 도청까지 가야 하는 불편 해소 차원에서 지난해 9월 종합민원실도 문을 열었다.

‘불가사리 프로젝트’의 스타피쉬 다이어그램.  /경북도 제공
‘불가사리 프로젝트’의 스타피쉬 다이어그램. /경북도 제공

경북도는 특히 본부장 자리에 도청에서 3명뿐인 2급 중에서 한자리를 배정, 위상을 높였고 2국 1실 7과 2사업소 규모의 조직으로 구성돼 있다. 현재 180명이 근무하고 있다. 조직은 동해안전략사업국과 해양수산국을 틀로 하고 있고 외청으로 기존에 개설돼 있던 어업기술센터와 수산자원연구소가 있다. 총무과와 환동해종합민원실은 신속한 업무 지원차원에서 본부장 직속으로 두고 있다.

도청에서 아이디어맨으로 통하는 김남일(행정 2급) 본부장이 지난 1월 1일 부임했다. 김 본부장은 상주 출신으로 1989년 행정고시에 합격했다. 국정홍보처, 국무총리실 등 중앙부처 근무를 두루 거쳐 1996년 경북도에 왔다. 그동안 도청에서 주요 핵심 부서를 관장, 도정에 밝은 것으로 알려졌다. 본부장 부임 후 경북 동해안의 미래먹거리 발굴에 심혈을 쏟고 있다. 3급이 맡는 동해안전략산업국장에는 전강원 씨가, 해양수산국장에는 포항 출신인 김두한 씨가 최근 인사를 통해 각각 보임됐다.

□ 환동해본부의 실과별 업무와 주요 역점사업

환동해본부의 2국 8과 2사업소 모든 업무가 포항시와 경주시, 영덕군, 울진군, 울릉군과 밀접하다. 본부가 대구나 안동에 있던 종전과 달리 가까이 있다 보니 5개 시·군과 업무 협의도 원활하게 돌아가고 있다. 도 업무는 동해안 지역 발전을 위한 정책개발을 비롯해 예산 확보, 지원 등을 핵심으로 하고 있다. 동해안전략산업국과 해양수산국 2개국에는 각 3개 과씩, 모두 6개 과가 속해 있다.

△총무과

최현한 과장(행정 4급) 중심으로 행정지원·회계·홍보 등 3개 팀으로 구성돼 있다. 모두 13명이 근무 중. 지역본부의 총무와 예산회계 그리고 언론을 비롯한 대외업무 등이 주요 역할이다. 신청사 건축 업무도 소관하고 있다.

△환동해종합민원실

민원실은 지난해 9월 1일에 문을 열었다. 행정 4급의 김승욱 실장 밑에 행정경제팀, 환경산림팀, 건설농지팀 3개 팀이 있다. 현재 11명이 근무 중이다. 동해안권 주민들을 위한 원스톱 민원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경북도 소관 인허가, 등록 및 각종 제증명 민원서류 발급이 주요업무다. 도 본청에서 접수·처리하는 것과 똑같이 처리하고 있다. 고충민원과 국민신문고 민원은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처리를 위한 현장 방문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동해안전략산업국

동해안정책과, 에너지산업과, 원자력정책과 모두 3개 과로 이뤄져 있다. 직원은 39명. 동해안권의 장기적인 발전 종합계획을 수립·추진하고 해양신산업을 발굴·육성하는 것이 주요 업무다. 해양관광·레포츠 문화 발굴도 맡고 있다. 또 신재생에너지를 보급하고 원자력해체연구소 유치 등 원자력 관련업무도 담당하고 있다. 현안이 많은 관계로 이철우 경북지사가 가장 자주 찾는 부서중 하나다.

△동해안정책과

동해안 지역의 발전정책을 이끄는 책무가 주어져 있다. 정현표 과장(행정 4급)을 중심으로 정책기획팀, 해양신산업팀, 해양관광개발팀, 남북경협팀 모두 4개 팀, 16명이 근무 중이다. 주요 업무로는 해양관광·문화개발, 레져·스포츠산업의 기획과 육성 등을 비롯해 향후 통일시대를 대비, 도의 역할 등 남북경협 미래사업 전략도 담당하고 있다.

경북도는 동해안의 미래를 위해 동해안권 발전 종합계획 수립했다. 이 계획은 동·서·남해안 및 내륙권 발전 특별법에 따라 만들어졌다. 앞서 정부가 2010년 울산광역시, 강원도와 함께 묶어 발표됐다. 지난해까지 영덕 고래불 해양복합타운 조성 등 32개 사업에 2조5천900억원이 투입됐다. 올해는 포항 영일만항 건설사업 등 11개 사업에 1천183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동해안 관광인프라 조성 차원에서 경북·울산 연계 협력형 지역계획 수립 연구용역 결과에 따라 도출된 20여 개 사업도 중앙부처에 적극 건의하는 동시에 환동해블루파워 신성장 계획수립 용역도 추진할 계획이다.

△에너지산업과

청정 동해안의 자연자원을 활용해서 이를 산업화하는 것이 목표다. 에너지산업과장은 김준호 씨(행정 4급)로 에너지정책팀, 에너지신산업팀, 신재생에너지팀 3개 팀 12명이 근무 중이다. 에너지산업 정책을 개발하고 신재생 에너지 개발 및 보급, 그리고 산업화에 집중하고 있다.

이 과는 현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정책에 따라 포항 수소연료전지 파워밸리를 비롯해 경주 지능형에너지 자립기반단지, 영덕 풍력클러스터, 울진 해양바이오에너지단지, 울릉 친환경 녹색섬 등의 조성 등 신재생에너지 융·복합 산업을 육성하는 임무를 맡고 있다. 도가 역점을 두고 추진 중인 ‘동해안 에너지클러스터 조성’사업도 신재생 에너지의 수요 증대에 발맞춰 조기에 구체화해 나가고 있다.

△원자력정책과

경북에서 원자력산업은 핵심 중 하나다. 그 분야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는 부서가 원자력정책과다. 김승열 과장(공업 4급)이 큰 짐을 맡고 있다. 원자력정책팀, 원자력산업팀, 원자력안전팀 등 3개 팀 12명이 일하고 있다. 현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도 업무에 대한 의욕은 넘친다. 전 직원들이 합심해 원자력으로 인한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원자력 안전연구단지 조성에서부터 원자력 인력양성, 원자력 해체 및 방폐장 관련 등의 일에 매진하고 있다.

경북 동해안은 국내 원전 24기 중 12기를 보유하고 있다. 국내 원자력 생산의 약 50%를 담당하고 있다. 국가 에너지 공급의 중추적 기능을 담당해 온 곳이 경북이다. 하지만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일자리 감소, 세수 감소, 지역경제 위축 등 직간접적인 경제적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 경북도는 국가에서 피해지역에 지원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고 지원하라는 ‘탈원전 피해지역 지원 특별법’ 제정을 요구하고 있다.

◇해양수산국

해양수산과, 항만물류과, 독도정책과 3개과와 산하에 수산자원연구소, 어업기술센터를 두고 있다. 구성인원은 모두 118명. 현재 환동해본부 상주 직원의 절반을 훌쩍 넘는다. 그만큼 업무 범위가 넓고 할 일 또한 많다. 해양수산 정책 개발과 어촌어항 사업, 수산물 유통, 연근해어업 관리 등이 주요 업무다. 연안항을 비롯해 특성화 거점 항만, 해양자원 연구개발도 역점사안. 우리 땅 독도를 수호하는 일도 관장하고 있다. 독도수호 종합대책 추진 부서이기도 하다. 도내 어민들의 소득 증대를 위해 고부가가치 어패류를 양식해 방류하고 기술을 개발·보급하는 데 노력하고 있다.

△해양수산과

경북의 5개 시·군 해안선은 334.5㎞에 달한다. 경남도와 닿아있는 경주부터 강원도를 경계로 하는 울진까지다. 도내 수산정책을 총괄하는 해양수산과는 허필중 과장(해양수산 4급)이 이끌고 있다. 해양수산정책팀, 수산물유통팀, 수산자원팀, 어촌개발팀, 어업관리팀 5개 팀 30명이 근무하고 있다. 어촌어항을 개발하고 수산물 유통, 가공, 연근해어업 등을 종합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수산업은 잡고 기르는 어업도 중요하나 이제는 그 범주에서 벗어나 수산업의 고부가가치화를 창출하는 6차 산업화가 핵심과제다. 이에 따라 도는 올해 264억원을 투입해 관련 기반조성에 나선다. 산지 가공시설을 확충하고, 2023년까지 수산물 수출거점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항만물류과

연안항 개발과 특성화 거점 항만 육성을 업무를 맡고 있다. 지난 1월 해양수산부에서 경북도로 파견 온 김종인(행정 4급) 과장이 업무를 총괄하고 있다. 해운정책팀, 연안관리팀, 항만개발팀 모두 3개 팀 12명이 근무 중. 해양자원을 연구·개발하고 동해안 연안정비 및 해양환경 보전, 항만물류 유치 지원 등의 업무를 하고 있다.

대한민국의 경제권이 미래 개척지로는 북방지역이 손꼽힌다. 현재는 남북교류협력이 지지부진, 북방경제 영토 확장에 한계가 있지만 언젠가 문이 개방되면 지금과는 상황이 반전될 수 있다. 이에 대한 기대로 중국 동북지역과 극동러시아를 포함하는 북방물류에 대한 관심은 고조되는 분위기다. 이 때문에 경북도는 북방미래를 보고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도내 유일한 무역항인 포항영일만항을 북방교역의 중심항으로 키운다는 복안이다. 특히 앞으로 북한과 중국의 동북3성, 극동러시아 등의 시장이 엄청 커질 것으로 보고 북방 항로 추가 개발 등 정책 수립이 한창이다. 영일만항 인입철도 개통과 배후산업단지 조성, 국제여객부두 건설 등 인프라 구축사업도 계획대로 추진하고 있다. 북방경제의 문이 열리면 영일만항이 명실상부한 전초기지로 자리 매김하기 위한 선제조치다.

△독도정책과

독도 보존 관리가 주 업무다. 원창호 과장(행정 4급) 이 중심을 잡고 있다. 독도정책팀, 독도홍보팀, 독도연구팀 등 3개 팀 12명이 각자 우리 땅 수호에 앞장서고 있다. 독도수호 종합대책을 마련하고 독도 정주기반 구축, 국내·외 홍보, 독도 사료 조사·연구 등이 소관 주요 사항이다. 독도는 경북도가 독도정책과를 개설할 만큼 비중을 크게 두고 있다. 이에 도는 독도정주여건 개선에서부터 국제홍보, 현지 문화행사, 독도재단 운영, 독도연구 및 교육 등 각종 영토주권 강화사업을 강력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KIOST(한국해양과학기술원) 등과 협력, 독도의 지속가능한 이용을 위한 사업도 추가로 발굴·시행할 예정이다. 독도의 모섬인 울릉도를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등재하는 작업을 추진 중이다. 또 울릉도의 육상과 해저의 고유 특산물을 활용한 생태관광·산업화에도 관심을 갖고 있다.

이외에도 영덕에 위치한 수산자원연구소(소장 박성환)와 포항의 어업기술센터(소장 김진규)도 환동해지역본부에 속한 기관으로서 어민들의 소득증대를 위해 치어를 길러 방류하는 일과 어업에 관한 다양한 기술을 어민들에게 전파하는 사업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 환동해본부의 미래 100년을 대비한 프로젝트

환동해본부는 내년 근대항만 개항 100주년을 맞아 동해안 5개 시·군별 장점을 특화해 장기적으로 거점 육성하는 ‘불가사리 프로젝트’를 수립했다.

이 프로젝트는 향후 100년을 대비해 동해의 가치를 재조명하고 환동해에 새바람을 불어 넣기 위해 마련됐다. 구체적으로 울진(Science)을 환동해 해양과학 거점으로 육성하고, 울릉(Trekking)은 세계적 생태휴양 트레킹 천국으로 개발한다. 경주(Activity& Academy)는 아시아 해양체험교육 거점으로 육성하고 포항(Recreation & Convention)은 친해양 휴양 컨벤션 도시로 재정립하는 한편 영덕(Smart Fish)은 스마트 수산물 첨단양식 및 수출산업 전초기지로 육성한다.

이를 위한 10대 중점 전략으로 △진취·도전·탐험의 신라 해양 정신 계승 △새로운 동해안 100년 준비 △2020년 ‘동해 방문의 해’지정 △해양 과학기술산업 육성 △울릉도·독도 접근성 강화 △이웃어촌 프로젝트 추진 △지속가능한 원전 및 에너지 사업 육성 △해양수산의 6차 산업화 △통일시대 대비 남북경협 △내수면 마리나 사업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2020년 포항 구룡포항, 경주 감포항, 울릉항 등 경북 항만 100년을 맞아 전문가 자문 및 공모를 통해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다양한 기념사업을 추진한다.

올해에는 한국해양학회 기념세미나 개최, 한국해양소년단원 동해 탐방, 동해바다 선포식 등 붐업 행사를 개최한다. 내년에는 경북 항만 100년 국제세미나, 문무대왕 청소년 해양학교 운영, 울릉도 선언, 아시아 청소년연맹 독도캠핑을 추진하는 등 동해바다를 알리고 중요성을 일깨우는 계기로 삼는다는 복안이다.

/손병현기자wh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