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신청사 유치 경쟁 과열… 공론위 ‘벌점’ 경고에도 왜?
상징적 랜드마크 부각 효과 외
주변개발 따른 경제적 실리 커
중·북·달서구, 달성군 등 경합
최적의 입지 주장하며 총력전

‘랜드마크 효과를 포기할수 없다’

올해 말 선정될 대구시 신청사의 랜드마크 효과가 매우 클 것으로 기대되면서 유치를 노리는 지자체의 유치전이 쉽게 수그러들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랜드마크 효과는 신청사건립추진공론화위(위원장 김태일)의 엄중한 벌점 부과 경고에도 불구하고 유치 열기가 가라앉지 않는 근본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관련기사 7면>

중구와 북구, 달서구, 달성군 등 유치에 나선 4개 구·군은 민관은 물론 정치인들마저 가세해 신청사와 관련된 용역을 의뢰하고 주민들의 의지를 모으는 등 새 청사 유치에 사활을 걸고 있다. 신청사를 구도심에서 연제구 연산동으로 이전한 부산의 경우에도 행정중심 역할은 물론 지하철 노선 결정 등 주요 도시계획과 공간구조 개편에 핵심 요인으로 작용하면서 신 도심으로 떠올라 주변에도 다양한 파급효과를 미쳤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일부에서는 시 청사 이전이 일정 수의 공무원의 이전으로 깎아내리는 시각도 있지만 이는 과열유치전을 잠재우기 위한 형식논리일뿐 해당 지역으로서는 결코 포기할수 없는 상징성과 실리측면의 메리트가 엄청나다는 기대를 갖게하고 있다는 평가다.

시정(市政)의 구심점과 상징성 확보, 지역 정체성 제고, 주변지 개발, 주변 상권 활성화, 지역균형 발전 등 유·무형의 파급 효과가 우선적으로 기대된다. 새 청사가 자리잡을 경우 사람이 몰리면서 인문적 공간구조의 개편은 물론 상권형성, 아파트 등 부동산 가격상승 등 지역민들의 재산가치 형성에도 도움이 되지 않을수 없다는 시각이다. 시청이란 랜드마크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교통망 등 사회기반시설 구축도 필수적으로 뒤따를 수밖에 없다.

시청 사수에 고민하고 있는 중구청은 지난달 26일 가장 먼저 용역조사 결과를 발표, ‘신청사는 현 위치 건립이 가장 적합’하다는 당위성을 내세우고 있다. 달성군도 지난달 26일 시청 신청사 유치를 위한 용역 착수보고회를 열었다. 달서구는 지난달 14일 ‘시청사 유치 범구민 추진위원회’를 꾸리고 유치전에 뛰어들었다.

중구는 시청 이전으로 인한 토지이용 변화와 함께 자산가치 하락과 상주인구, 유동인구 감소로 인한 주변지역 상권의 위축, 생산유발 효과와 고용유발 효과의 감소가 있을 것으로 우려하면서 존치를 주장하고 있다. 시청이 이전할 경우 대구 및 중구의 중장기 발전계획과 부합하는 공공기관을 유치 또는 유휴지 활용방안을 내놓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북구는 옛 경북도청터를 신청사 입지로 타당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신천대로·고속도로·동대구역 등과 인접해 시내·외 접근성이 우수하고, 확장 개발이 가능한 넓은 부지, 삼성창조캠퍼스·금호워터폴리스·경북대 등과의 연계를 통한 차세대 사업 중심축이 될 수 있다는 분석을 내놓았다. 북구 관계자는 “산격동 부지에 시청사가 들어선다면 북구와 남구를 잇고 경북과의 동반성장을 꾀할 수 있는 발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달서구는 두류정수장을 신청사 건립 적지라고 주장하고 있다. 지하철 2호선 감삼역세권, 성서·서대구·남대구 등 주요 IC, 건립 예정인 서대구 KTX 역사 등 교통의 요충지라는 점과 부지 매입비 없이 4만1천평의 부지를 활용할 수 있는 경제성을 먼저 내세운다. 두류공원(50여만평), 83타워, 이월드, 코오롱야외음악당, 광장코아, 두류 젊음의거리 등 1천만 관광도시조성을 위한 다양한 문화 인프라도 강점도 내세우고 있다.

화원 설화리를 적지로 꼽은 달성군은 지하철1호선 설화명곡역, 중부내륙고속도로, 광주대구고속도로, 국도5호선, 대구 외곽을 연결하는 순환도로, 테크노폴리스 진입로 등 접근성과 테크노폴리스 산업철도, 국가산단, 물산업클러스터 조성 등을 통한 대구경제 활성화에 최적지라고 주장한다. 경제적 파급효과가 생산 1조9천915억원, 도시철도선과 연계한 여객수요가 하루 2만264명에 이를 서남부권 물류교통의 중심지, 새로운 주거중심지가 될 수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

지역의 한 관계자는 “실질적인 공론화가 가능하도록 지자체와 시민단체의 입을 열어주고 선택시기도 가능하면 앞당기는 방안을 생각해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곤영기자 lgy1964@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