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농업기술원, 주의 당부

지난 겨울철 평균 기온이 평년에 비해 높아 인삼 싹이 일찍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른 병충해 발생 시기도 앞당겨져 농가들의 선제적 방제가 요구되고 있다.

경북도 농업기술원은 15일 이 같은 현상으로 인해 지역 인삼 농가들은 미리 약제 등을 준비해 인삼 싹이 올라오면 바로 방제에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도 농업기술원(이하 농기원)에 따르면 인삼 병해충은 2013년에는 5월 30일 처음 발병했다. 이어 2016년에는 5월 17일, 2017년에는 5월 10일, 지난해는 5월 8일로 매년 앞당겨졌다. 특히 올해는 1∼2월 도내 인삼 주산지인 영주 지역 평균온도가 평년보다 1.4도씩 높았다. 기상청은 4∼6월 평균 기온도 평년과 비교해 비슷하거나 높을 것으로 예고하고 있다. 농기원은 이처럼 갈수록 따뜻해지는 겨울 날씨로 인삼 싹이 더 일찍 나오고, 월동 병해충의 밀도와 생존율도 높을 것으로 예상했다. 특히 곰팡이에 의해 발생하는 점무늬병은 인삼 재배에서 가장 심각한 피해를 주고 있다. 어린 인삼에 발생할 경우 줄기가 말라 죽어 더 이상 생장하지 못한다. 또 이 병균은 바람에 포자가 날아 전염되는 데 연약한 인삼 줄기에 난 상처에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류정기 풍기인삼연구소장은 “지속적인 인삼 병해충 사전 조사로 인삼 병해충 발생 정보를 SNS 등을 통해 신속하게 제공하는 한편 PLS 대응 맞춤형 교육 등 현장 기술지원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손병현기자 wh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