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김석기 의원

자유한국당 김석기(경주·사진) 의원은 15일 정부가 경수로 원자력발전소해체연구원을 부산·울산 접경지에 건설하고 원자력발전해체연구원 일부인 중수로 원전해체연구소를 경주에 유치한 것과 관련해 “문재인 정권이 PK로 일컬어지는 부산·경남 표밭 챙기기의 정치적 희생양”이라며 반발하고 나섰다.

중수로 해체기술원은 올해 하반기 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를 거쳐 국비 30%, 지방비 10%, 한수원 60%로 분담해 건립될 예정이며 원전 1기당 해체 비용은 1조 원에 이른다. 중수로는 국내 4기를 비롯해 10개국에서 63기를 건설 또는 운영 및 정지 중이다. 이에 따라 최초의 중수로 분야 해체기술연구개발과 인력양성으로 63조 원 규모의 세계시장을 선점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럼에도 김 의원이 반발한 것은 경주에는 원전은 물론이고 원전의 시작부터 끝인 방사성 폐기물 처리장까지 있어 누가 봐도 원해연 최적지인 만큼 분리 배치는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게 주된 이유라고 한다. 이런 항의 차원에서 이날 부산 고리원자력본부에서 열린 원전해체연구소 설립 및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 행사에 불참했다.

이와 관련, 김 의원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산업부의 이번 결정은 경주시 입지여건이나 원자력해체기술원 유치를 위한 지자체의 노력 부족이 아닌, 문재인 정권의 PK 표밭 다지기에 따른 정치적 결과물”이라며 “산업부의 내부적인 분리설립결정 이후에도 장관을 비롯해 담당 실·국장을 만나 설득해 왔지만, 정권 차원에서 결정된 사안을 뒤집지는 못했다. 시민 여러분의 아쉬움이 너무 크고, 저 역시 큰 분노와 상실감을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원전해체기술원은 이 정권 초기부터 부산·울산 내정설이 들려올 정도로 경주 유치가 어려운 상황이었다”며 “원자력해체기술원 분리설립은 원전해체기술원의 경주 유치를 위해 끝까지 성원해 준 경주시민과 경북도, 경주시 관계자들의 끈질긴 노력에 의한 최소한의 성과이기도 해 분리설립을 환영해야하는지 많은 고민을 했다. 결론은 ‘아니다’, ‘그냥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였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어 “경주는 원전은 물론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처리시설이 위치해 있고 한수원, 원자력환경공단 등 원전관련 기관들이 밀집해 있어 그 어떤 곳보다 원자력해체기술원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도시”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저는 경주 원자력 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중수로해체기술원에 더해 방사성폐기물 안전인프라 시설 및 원자력 연구시설의 경주 설립을 문재인 정부에 강력히 요구해 나갈 것”이라며 “대한민국의 원전산업이 발전하고 경주가 원자력 관련 산업의 메카가 될 수 있도록 원전클러스터 조성을 위해 관련 시설과 기관이 유치되도록 정부를 상대로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김 의원은 국내 원전의 절반에 가까운 14기가 몰려 있는 경북 동해안, 그 가운데 경주가 원해연 최적지란 입장을 여러 차례 강조했다. 경주에는 원전 운영을 맡은 한국수력원자력과 방사성폐기물을 관리하는 한국원자력환경공단, 원전 유지 보수를 담당하는 한전KPS 원전종합서비스센터 등이 모여 있기 때문이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