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섭 대구·경북중기청장
경제인과 합동간담회서 강조

영주상공회의소에서 ‘경북북부지역 경제인과 현장애로 합동간담회’가 열리고 있다. /대구·경북지방중소벤처기업청 제공
대구·경북지방중소벤처기업청(청장 김성섭)은 지난 12일 영주상공회의소(회장 조관섭)와 합동으로 영주상의 3층 대회의실에서 ‘경북북부지역 경제인과 현장애로 합동간담회’를 개최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날 간담회는 대구·경북중기청이 중점 추진하고 있는 ‘현장애로 합동해결시스템’의 본격 가동에 따른 첫 번째 행사로, 경북북부지역 경제인 41개사와 전담반 등 52명이 참여한 가운데 지역 경제인들의 어려움을 함께 나누고 현장의 애로를 끝까지 처리해서 해결하는 ‘실질적 창구’를 제공하고자 마련됐다. 매주 수요자 희망에 의해 개최되는 ‘합동간담회’는 대구·경북중기청과 중진공, 소진공, 신·기보, 지역신보, TP, 창조센터 등 대구·경북지역 13개 지원기관이 ‘전담반’을 구성하고 애로청취부터 현장답변, 합동해결, 사후관리까지 ‘One-Stop 해결시스템’을 운영한다.

중소기업 지원시책 설명회를 겸한 ‘합동간담회’는 자유토론 형식으로,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참석자들이 스스럼없이 애로를 얘기하고 김성섭 청장이 즉석에서 답변하는 ‘쌍방향 소통의 장’으로 운영됐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지역 중소기업인, 소상공인들은 전통시장 주차장 설치 및 활성화 지원 확대, 퇴직연금 수수료 인하, 최저임금제 및 노동시간단축 부담완화, 일자리 안정자금 지원기준 상향 등 다양한 현실적 애로들을 생생하게 토로했다.

자리에 함께한 장욱현 영주시장은 특산자원 가공품 수출촉진을 위해 ‘수출기업협의회’를 발족했으므로 수출지원 확대와 소상공인 접근성 제고를 위한 ‘소상공인지원센터’설치를 특별히 건의하기도 했다.

김성섭 청장은 “업체들의 말씀에 많은 부분을 공감하고, 불합리한 점도 있다는 걸 느꼈다”면서 “북부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북부사무소’의 지원기능을 더욱 확충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심상선기자 antiphs@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