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타면제 소외·SK 무산 이어
원해연마저 부산·울산에 ‘반쪽’
경주 기술원 사실상 ‘분원’ 성격
지자체간 경합 중 물기술인증원
수소컴플렉스·축구종합센터 등
타국책사업 유치도 위기감 고조
지역 “도 넘은 홀대, 민심 흔들려”

“이제는 물기술인증권과 수소컴플렉스, 축구종합센터 유치에 힘을 모을 때다.”

원전해체연구소(이하 원해연)가 경주와 부산·울산 접경지역으로 분리돼 건립될 것이 확실시되면서 지역에서 나오는 소리다.

산업통산자원부는 15일 원전해체연구소 입지선정 결과를 발표한다.

‘동남권’이어서 지역 유치에 기대를 걸었으나, 중수로형 원전 4기를 보유한 경주에는 원전해체기술원을, 부산·울산 접경지역에 경수로형 원전해체연구원 설립을 분리하는 안이 소문대로 확정될 것으로 알려졌다. 본원과 분원 논란을 피하고자 연구원과 기술원으로 각각 명칭을 정했지만, 규모만 보더라도 경주에 들어설 원전해체기술원이 분원의 성격이 짙다.

경주의 중수로형 기술원은 700억원 규모, 경수로형 연구원은 2천400억 규모로 추진되면서 대구·경북지역(TK) 국책사업 소외가 노골화되고 있다.

산자부는 연구원과 기술원 설립에 필요한 예산은 예비타당성 조사를 거치지 않은 만큼 추정액을 공개하지 않을 예정이며, 이번 주 내로 경제관련장관회의를 통해 연구원과 기술원 설립예산, 규모 등을 공개할 예정으로 전해졌다.

지역에서는 “정부가 총선을 앞두고 부산과 울산에 선물을 안긴 셈이다. 연초 예타면제사업부터 SK하이닉스 반도체 클러스터, 원해연까지 정부의 TK 홀대가 도를 넘어서고 있어 지역 민심이 크게 흔들리고 있다”는 볼멘소리가 나오고 있다.

정부의 TK패싱이 노골화하자 현재 지역이 유치를 희망하는 다른 사업들에도 비상이 걸렸다.

대구시는 물기술인증원과 수소컴플렉스 유치에 영향이 미치지 않을지 노심초사하고 있다.

물기술인증원은 국내 물산업을 세계적 수준으로 끌어올릴 중심기관이자 국책사업인 국가물산업클러스터의 기술개발→실증→인·검증→제품화→수출로 이어지는 물산업 전(全) 주기에서 핵심 기능을 할 환경부 산하 공공기관으로 각종 물기술·산업의 인·검증, 평가 및 기법개발, 기준개발 조사연구를 담당하는 특수법인이다.

물기술인증원 후보지로 대구, 인천, 광주 3곳이 경합하고 있다. 지난달 대구를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이 “6월이면 대구에 국가물산업클러스터가 완공된다”며 “연구개발, 기술 성능 확인·인증, 사업화, 해외시장 진출까지 물 산업 전 분야를 지원하고 물 정보 관련 빅데이터 융합플랫폼 구축 등 벤처 창업 지원 인프라도 확충하겠다”고 약속해 물기술인증원 대구 유치를 기정사실화하고 있는 상황이다.

지역 물산업 관계자는 “문 대통령의 발언 후 유치가 거의 확정됐다고 보고 있지만, 현 정부의 TK홀대가 지속되는 것을 보니 걱정을 하지 않을 수가 없다”면서 “물기술인증원이 대구에 오지 않으면 물클러스터 내 물융합연구동에 가동될 시험장비(194종 248개) 등 1천500억원의 예산이 중복으로 투자되는 것은 물론 물기업 50개사와 연구기관 100여개를 클러스터에 입주시킨다는 청사진도 물거품이 될 것”이라고 유치 당위성을 설명했다.

대구로 이전한 한국가스공사가 추진하는 수소컴플렉스 유치도 주요 국책사업이다. 수소콤플렉스 구축사업은 수소연구센터·수소유통센터·수소충전소·실증사업교육홍보관을 한 곳에 모아 건립하는 것으로 건립비는 1천억원 정도이다.

한국가스공사가 진행중인 기본계획 용역 결과는 이달 중에 나올 예정이다. 대구시는 전국 지자체 공모사업이 아니라 지역상생협력차원에서 검토하고 추진할 것을 한국가스공사에 강력하게 요청하고 있다.

현재 대구와 울산, 광주가 수소컴플렉스 유치전을 벌이고 있다. 수소콤플렉스는 수소산업 생태계 구축은 물론 지역 상생 모델로도 의미가 크며, 고용 등 지역에 미치는 경제적 파급효과는 2022년까지 3천205억원으로 추산되는 알짜 사업이다.

경주시와 상주시, 예천군 등 경북지역 3개 지자체가 ‘본선’에 진출해 전국 8개 지자체가 유치전을 벌이는 대한민국 축구종합센터(NFC, National Football Center)는 기대보다 우려가 크다. 대한축구협회는 경기도 파주 축구국가대표 훈련원(NFC)의 임대기간 만료로 새로운 센터를 건립키로 하고 최근 전국 24개 지방자치단체로부터 유치 신청을 받았다.

경북은 도내 지자체 3곳이 포함돼 NFC 유치에 유리한 고지를 선점했지만, 입지여건과 접근성 등이 수도권보다 떨어져 경쟁력이 낮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곤영·안찬규기자

    이곤영·안찬규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