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주예절다도교육원(원장 최선희)은 11일 오후 2시 상주왕산역사공원에서 삼월 삼짇날 풍습재현 행사를 개최했다. <사진>

이날 행사에서는 연희단 ‘맥’의 식전 공연을 시작으로 시 낭송에 이어 천신례(오방의식다례)를 통해 만물의 조화를 담고 있는 동서남북 중앙(오방)으로 차를 올리며 지역의 풍요와 번영을 기원했다.

2부에서는 화전굽기 경연대회와 찻자리 및 다식 체험이 펼쳐졌다.

삼월 삼짇날은 음력 3월 3일이며, ‘답청절(踏靑節)’이라고도 하는데, 이날 들판에 나가 꽃놀이를 하고 새 풀을 밟으며 봄을 즐기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삼짇날은 봄을 알리는 명절로 강남 갔던 제비가 돌아오고, 뱀이 겨울잠에서 깨어나 나오기 시작하는 날이다.

옛 선조들은 파릇한 새싹이 돋고 봄꽃이 피기 시작하면 야외로 나가 화전을 지져 경치 좋은 곳을 찾아 차를 마시며 자연을 즐겼다.

삼짇날이 지나면 본격적인 영농철이 도래해 쉬지 못하는 아쉬움에 눈물지었다는 어머니들의 얘기도 전해진다.

최선희 원장은 “찹쌀반죽에 진달래나 국화 등 먹을 수 있는 꽃을 붙여서 납작하게 지진 전 또는 떡이 화전”이라며 “봄에만 즐길 수 있는 우리의 옛 풍습으로 아이와 어른이 함께 즐기는 행사”라고 전했다.

황천모 상주시장은 “이번 행사가 봄을 맞아 자연을 벗삼고 풍류를 즐겼던 옛 조상들의 세시풍속을 이어나가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상주/곽인규기자

    곽인규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