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지도부 대구·포항 방문
일자리자금, 타지역과 차별화
트라우마센터 조속 건립 약속
대구 현안사업도 뒷받침 강조
신공항 언급 없어 부담 느낀듯

10일 오후 당 지도부와 함께 포항을 방문한 이해찬 민주당 대표가 흥해체육관 지진피해 이재민 대피소에서 이재민을 위로하고 있다. /이용선기자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10일 ‘험지’인 대구·경북(TK)을 찾아 사회간접자본(SOC) 국비 지원과 포항 지진 피해 복구 예산의 추가경정예산(추경) 편성을 약속했다.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이날 흥해읍사무소에서 피해주민 대표들과 간담회에서 “일자리 안정자금은 기존 5인미만 사업장 15만원에서 20만원으로 5만원을 올리고 5인이상 사업장은 13만원에서 15만원으로 2만원을 올리도록 하겠다”며 “정부는 부담스럽게 생각하는데 여기는 국가의 귀책사유가 있는 것으로 연구됐기 때문에 타지역과의 형평성 문제도 있지만 그래도 시행하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근본적인 것들은 특별법을 통해 해결하되, 급한 사항들은 추경에 반영해 피해주민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재해 유발 가능성 등으로 논란이 되고 있는 포항 이산화탄소 포집 저장시설과 관련해선 “해당 시설은 위험성 등에 대해 현재 조사가 진행 중이며, 어떤 결과가 나오든 여러분들과 협의를 해서 대책을 세우겠다”고 말했고, 주거 안정에 대해서는 “근본적인 대책이 나올 때까지 전파주택 주민들의 임대기간을 더 연장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피해 복구와 관련해서는 “흥해도시재생사업은 국비부담의 비율을 높이고 신규사업 등도 추가해 제대로 된 사업이 되도록 하겠다”며 “사업하는 분들의 일자리 안정자금을 포항에 한해서 상향해서 주도록 하겠다”고도 했다. 피해주민들도 민주당 지도부를 향해 조속한 주거 대책 마련 및 피해 복구와 관련한 요구 사항들을 자세하게 전달했고, 민주당을 이를 특별법 내용에 적극 반영하겠다는 의견을 내비쳤다. 이에 대해 이 대표는 “누가 잘못을 했더라도 승계의 원칙에 의해 집권을 하고 있는 현 정부가 책임을 져야 한다”며 “만약 피해주민분들이 정부의 대책이 미흡하다고 느끼면 소송을 해야 하겠지만, 그렇게 되지 않도록 합의를 해서 대책을 세우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특히 이날 간담회에는 이례적으로 자유한국당 소속인 이철우 경북지사가 참석했다. 이 지사는 지난해 이 대표가 취임 후 구미에서 첫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열었을 때도 회의장을 찾아 이 대표를 만났다. 이 지사는 간담회에서 “포항지진에 정부·여당이 관심을 가져야 한다. 오늘 (경북에) 오신 것이 포항 시민에게 선물이 되리라 생각한다”며 “이재민 주거 지원 등을 추경에 꼭 포함해달라. 지열발전소 안정적 폐쇄 대책도 마련해달라”고 부탁했다.

앞서 진행된 당 지도부와 대구지역 예산정책간담회에서는 대구 지역 발전 위한 8가지 주요 사업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민주당 대구시당은 △제2작전사령부 이전 및 후적지 개발 △혁신도시 시즌2 지원 △한국물기술인증원 설립 △중소기업은행 대구 이전 △대구 지역 자동차 업계 금융 지원 △로봇산업 선도도시 대구 조성 △서대구 역사 주변 환경기초시설 재배치 △북부농수산물도매시장 시설현대화 사업 등에 대한 당의 지원을 요청했다. 이에 이 대표는 “대통령님이 방문하셨을 때 말씀하신 것처럼 대구가 세계 보건 산업과 의료 산업을 선도할 수 있는 방향으로 가고 있는데, 정부에서도 뒷받침하고 당에서도 최대한 뒷받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TK지역의 최대 현안인 대구공항통합 이전 문제에 대해서는 아무런 언급이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지역정가에서는 민주당 내에서도 공항 문제에 대해 의견이 엇갈리고 있기 때문에 당 지도부가 공식입장을 내기에는 부담스러웠을 것이라는 해석이다. /심상선·전준혁기자

    심상선·전준혁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