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도군 금곡리 주민들
건립 허가 반대집회 열어

청도군 금곡리 주민들이 최근 사업허가가 신청된 건축 폐기물 처리 공장의 설립을 반대하고 나섰다.

청도군 풍각면 금곡리 주민 100여명은 10일 오전 10시 30분께 청도군청 주차장에서 ‘건축 폐기물 처리 시설 공장 설립 허가’를 막기 위한 반대 집회를 벌였다.

이날 주민들은 청도군과 창녕군의 경계인 비티재에 건축 폐기물 처리시설이 들어오면 청정지역이 환경오염으로 병 들 수 있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주민들은 사업계획서를 낸 사업주가 지역에서 3선을 지낸 전 군의회 의장 출신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군의원 출신이 오염시설을 건설하려 한다”며 더욱 반발했다.

집회 현장에서는 몸싸움이 벌어져 부상자가 나오기도 했다. 한 업체관계자와 주민들이 다투던 중 박모(78·여)씨가 넘어지면서 허리를 다쳐 인근 병원으로 후송됐다.

주민대표 이원주(58)씨는 “비티재는 풍각면 금곡리와 화산리가 훤히 내려다보이는 고개로 건축 폐기물 처리 시설이 들어서면 선별과 파쇄 과정에서 나오는 분진이 인접한 마을과 농작물에 쌓여 영농 피해가 불가피하다”면서 “비가 내리면 재생 골재에서 나온 침출수로 인한 하천오염도 우려된다. 친환경 마을에 오염시설이 가당키나 하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확인결과 (주)한농농산은 청도군과 창녕군의 경계인 비티재에 건축 폐기물 처리 시설을 짓겠다며 지난해 말 청도군에 사업 허가 신청서를 제출한 상태다. 군은 민원이 있으면 사업을 허가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김종현 산업경제건설국장은 “사업주가 지난해 말 사업계획서를 제출해 놓은 상태이다. 주민들의 민원을 해결해야만 허가를 해주겠다고 답변을 한 상황이다”고 설명했다. 청도/김재욱기자 kimjw@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