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구, 위원구성 등 이의 제기

대구 중구가 지난 4일 출범한 대구시 신청사 건립을 위한 공론화위원회를 비판하고 나섰다.

공론화위원회의 구성과 탈락 후보지에 대한 반대급부 등이 없다는 것이 이유다. 대구 중구는 10일 시청 신청사 건립 공론화위원회가 첫 날부터 시민을 우롱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중구는 “공론화위원회는 당초 계획과는 달리 후보지 신청을 5월에서 10∼11월로 연기했고, 12월에 시민참여단 평가를 거쳐 최종 건립 부지를 결정하겠다고 말을 바꿨다”면서 “과열유치를 막기 위해 패널티를 부여하는 등 사실상 후보지 신청 예정지 시민을 우롱했다”고 말했다.

이어 “공론화위원회 위촉직 위원 14명 중 대구에 주소나 등록기준지를 둔 위원은 3명에 불과하고, 당연직 위원에도 대구시 공무원이 3명이나 포함돼면서 투명성과는 거리가 있어 보인다”면서 “자손 대대로 대구를 위해 고민하고, 사랑하고 책임을 지는 지역전문가는 없다는 뜻이냐”고 되물었다.

그러면서 “공론화위원장은 이번 공론화위원회 발족을 시작으로 시민들의 입을 막을 것이 아니라, 대구의 주인으로 자자손손 이 땅에서 살아갈 대구시민들의 적극적인 의견 개진과 논의를 통한 공론화로 방향을 바꿀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류규하 중구청장은 “‘탈락후보지’에 대한 반대급부가 없다고 못 박는 것은 대구시의 이전 의지를 더욱 확인시켜주는 것”이라면서 “다른 지자체는 유치이지만, 중구는 존치로 방향이 다르다. 중구는 현위치 건립이 실패할 경우, 원도심 공동화는 불을 보듯 뻔하다”고 강조했다.

/박순원기자

god0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