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산·학 토론회서 정부 대응방안 그대로 옮겨놓은 대책 내놓아
“비상저감조치 발령땐 조용하더니… 알맹이 없는 생색내기용” 비난

구미시가 사회적 재난 수준인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개최한 민·관·산·학 토론회가 알맹이 없는 생색내기용 뒷북 행정이라는 비난이 일고 있다.

구미시는 9일 오전 10시 시청 상황실에서 시의원, 시민단체, 학계전문가, 관계공무원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구미시 미세먼지 발생 현황과 원인을 진단하고, 효과적인 대응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민·관·산·학 토론회’를 열었다.

토론회에서 구미시는 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된 미세먼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기오염측정망 확충, 시민건강보호 및 배출원별 저감대책 등 10개 분야 46개 과제를 마련, 미세먼지 걱정 없는 청정한 구미 실현 구상 계획을 밝혔다.

하지만, 지난 2월과 3월 극심한 미세먼지로 인해 중앙정부와 경북도는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를 발령하고 미세먼지 대응 긴급조치를 시행할 당시에는 아무런 입장이나 대책을 내 놓지 않았던 구미시가 갑자기 민·관·산·학 토론회를 개최한 것은 ‘뒷북 행정’이라는 지적이다.

구미시는 이날 비상저감조치 대책으로 △상황실 구성·운영 △공공기관 차량 2부제 실시 △자동차 공회전 및 배출가스 단속 강화 △사업장·공사장 운영시간 단축·조정 및 지도, 점검 강화 △도로 청소 및 불법소각 감시 강화 △취약계층 건강보호 및 대시민 홍보 등의 조치를 하고 있다고 밝혔으나 전부 중앙정부의 조치를 그대로 옮긴 것으로 구미시만의 대응조치는 전무한 상황이다.

이날 토론회에 참석한 한 인사도 구미시가 내 놓은 대응방안이 중앙정부의 대응방안을 그대로 옮겨놓았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특히, 미세먼지 비상조감조치가 발령했을 당시에도 구미시는 살수차 투입과 같은 대응도 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대해 구미시 관계자는 “구미시에는 현재 살수차량이 없고, 대신 진공청소차량 4대를 이용해 도로 먼지를 제거하고 있다”고 궁색한 변명만 늘어놨다.

취재결과 살수차량을 보유하고 있지 않은 김천시, 문경시, 경산시 등 인근 대부분의 지차체들은 살수차를 민간에서 빌려 비상저감조치가 해제될 때까지 운영을 한 것으로 확인됐다.

더욱이 문경시는 미세먼지 마스크 2만2천여개를 미세먼지에 취약한 어린이들에게 1인당 10매씩 보급하기도 했다.

시민 김석훈(38·송정동)씨는 “미세먼지 저감 특별법이 시행된 지가 언제인데 이제서야 토론회를 개최하느냐”며 “올해 들어 미세먼지 마스크 구입에 5만원 넘게 지출했다. 다른 지자체에서는 무료로 마스크를 보급하던데 의료취약계층에게라도 마스크를 무료로 배포했으면 좋겠다”고 제안했다.

그는 또 “매번 토론회나 회의만 할 게 아니라 시민들이 실천하고 동참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 함께 했으면 한다”면서 “시민들의 여론이 악화되니까 뒤늦게 미세먼지 대응에 나선 구미시의 뒷북 행정도 문제지만 그마저도 실효성 있는 대안이 없는 것 같아 씁쓸하다”고 지적했다.

구미/김락현기자 kimr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