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지역 23개 시민단체 주장

대구 지역의 시민단체가 공무원의 공로연수 문제를 지적하고 나섰다.

우리복지시민연합 등 23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달서구청1%나눔운동기금유용진상규명대책위원회’는 9일 성명서를 내고 “대구시를 비롯한 각 지자체는 퇴직을 앞둔 공무원의 공로연수를 위해 1인당 200~370만원을 시민 세금으로 지원하는 것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공로연수 전 퇴직자 해외연수 즉각 중단·폐지 △관련 예산 전액 삭감을 요구했다.

특히, “달서구청은 해외연수를 간 공무원들의 경비 전액 반납과 사과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공로연수 대상이었던 달서구청 A국장 등 15명은 지난 2일부터 10일까지 독일·오스트리아·헝가리·체코 4개국을 해외여행 중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더욱이 달서구청은 지난 2011년 공로연수 제도를 폐지했지만, 지난 해부터 재시행하고 있다.

현재 이태훈 달서구청장과 부구청장, A국장 등 7명은 지난 달 26일 시민단체로부터 ‘1% 나눔’ 기금과 직원자율회 기금 횡령 등 혐의로 고발되기도 했다.

시민단체는 “퇴직 전 공로연수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퇴직예정 공무원의 노고를 격려한다는 이유로 해외여행 제도까지 재실시했다”면서 “예천군의회 사태로 지방의회가 줄줄이 해외연수를 중단한 상황에 공무원이 시민 세금으로 해외여행을 간 것은 지탄받아 마땅하다”고 말했다.

/박순원기자 god0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