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앞에서 긴급 의원총회
인사검증 라인 교체 등
청와대 전면 개편 촉구
김연철·박영선 임명 강행
대통령 사과도 요구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를 비롯한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9일 오전 청와대 앞에서 열린 긴급 비상의원총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은 9일 청와대 앞에서 긴급 의원총회를 열고 “김연철 통일부·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에 대한 임명을 강행한 문재인 대통령의 사과와 공직기강 확립, 인사검증 라인 교체 등 청와대 전면개편해라”고 요구했다.

정국의 주요 이슈·현안마다 문재인 정부를 겨냥한 비판을 쏟아내며 공세 수위를 최고로 높였다. 황교안 지도부 출범 이후부터 4·3보궐선거에서의 선전까지 이어진 상승세를 발판으로 정부·여당과의 여론전에서 확고한 우위에 서겠다는 의도로 보인다.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책임을 추궁하되 책임을 다하는 야당, 저항하되 일하는 야당으로서 청와대에 간곡히 말한다”며 “조국 민정수석 경질은 물론 오만, 불통이고 야당을 무시하는 청와대를 전면 개편해달라”고 촉구했다. 그는 이어 “청와대의 4월 임시국회 첫 메시지는 민심을 거스르는 대통령의 오기 임명, 잘못된 장관에 대한 임명강행이었다”며 “또 김의겸 대변인의 사기대출, 관사재테크에 이어 주영훈 경호처장의 청소갑질 의혹까지 나왔다. 이것이 청와대인가”라고 비판했다. 한국당 좌파독재저지특별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태흠 의원은 김연철 통일부장관에 대해 “미국 언론에서 ‘김정은의 수석대변인’이라고 불리는 문재인 대통령이, 자신을 도와줄 김연철이라는 ‘김정은 부대변인’을 임명한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김정은이 좋아할 발언만 줄기차게 한 김연철은 통일부장관은커녕 대한민국 국민 자격도 없는 사람”이라고 비판했다.

의총 후 정양석 원내수석부대표는 한국당 의원 일동 명의로 작성된 ‘문재인 대통령께 드리는 결의문’을 청와대에 전달하기도 했다. 한국당은 결의문에서 △국회를 무시하고 두 장관을 임명한 데 대해서 문 대통령은 사과하라 △인사검증에 실패한 조 수석을 경질하라 △갑질한 주영훈 청와대 경호처장을 파면하라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과 사기 대출한 청와대 참모들에 대해 엄정 수사하라 등 4가지를 요구했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