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문보고서 채택 안된
박영선 벤처·김연철 통일 포함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오후 청와대에서 신임 장관들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후 환담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왼쪽부터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김연철 통일부 장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문 대통령,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8일 국회 상임위 문턱을 넘지 못한 박영선 중소기업벤처부·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 등 신임 5개 부처 장관들에게 임명장을 수여했다.

이는 야당의 사퇴 요구를 받아들일 경우 청와대의 국정 장악력이 약해질 수 있는 만큼, 야권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임명을 ‘강행’한 것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야권은 사실상 ‘독재’라며 즉각 반발하는 등 정국은 빠르게 얼어붙는 모양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두 후보자에 대한 임명안을 재가했으며, 오후에는 이미 업무를 개시한 진영 행정안전부·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까지 모두 5명의 신임 장관에게 임명장을 전달했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아주 험난한 인사청문회 과정을 겪은 만큼 이를 통해서 행정능력, 정책능력을 잘 보여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청와대의 이같은 선택은 이미 조동호 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와 최정호 전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낙마한 상황에서, 또 탈락자가 나온다면 대통령 고유 권한인 인사 문제를 놓고 야당에 굴복하는 모양새를 연출할 수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야권은 즉각 반발했다. 한국당은 이번 결정에 대해 “인사강행으로 남은 건 문재인 정권의 탐욕뿐”이라고 강력 비난했다. 한국당 민경욱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국민무시는 물론이거니와 야당무시, 국회무시, 대한민국 무시까지, 문재인 대통령의 인사 강행에 국민은 없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대한민국 독재의 역사를 새로 썼다”며 “한국당은 결코 문재인 정권의 일방적, 독자적인 밀어붙이기식에 굴복하지 않고 지혜로운 국민들과 함께 오늘을 잊지 않고 반드시 심판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진호기자

    김진호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