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문경 등 5개 시군 선정
일자리·공동육아·돌봄 등
소프트웨어 시책 고루 반영
지역 특화형 정책 지속 발굴

경상북도는 저출생을 극복하기 위해 지역실정에 맞는 시책을 발굴, 출산장력해법을 찾는다.

7일 경북도에 따르면, 지역의 5개시군을 선정해 맞춤형 출산정책을 시도하기로 하고 최근 이들 시군을 공모로 선정했다.

특히, 시군별로 지역실정에 맞게 소프트웨어적인 시책을 중심으로 한다는 점에서, 중앙 부처에서 추진 중인 인프라 조성 등의 하드웨어적인 공모 사업과 차별화를 시도했다.

올해에는 이미 시행중인 출산과 보육 중심의 대응에 국한하지 않고 일자리, 공동육아, 돌봄, 문화(여가) 등 생애주기별 지역 맞춤형 시책을 고루 반영했다.

구체적으로 △패밀리데이 내맘(mom)대로 영화관 운영(포항시) △맘(mom&mind)편한 돌봄공부방 사업(문경시) △쑥쑥 배움따라 도시나들이 프로젝트(청도군) △옐로파파 우리 아이를 요리하다(성주군) △은퇴자 연계 야간 아이돌봄사업(예천군)이다.

‘패밀리데이 내맘(mom)대로 영화관 운영’은 임산부·아이를 위한 맞춤형 영화관 환경 개선을 비롯 무료 영화 상영, 연계 프로그램 등을 통해 문화(여가)를 접목한 가족휴식 공간을 제공한다.

‘맘(mom&mind)편한 돌봄공부방’은 병원, 민간단체 등 지역 자원과 연계한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고 사업의 지속성을 위해 향후에는 민간 자율로 운영할 방침이다.

‘쑥쑥 배움따라 도시나들이 프로젝트’는 문화 체험 기회가 상대적으로 적은 농촌의 현실을 감안해 교육지원청, 어린이집 등과 연계해 영유아에게 도시권의 문화 체험 기회를 제공, 보육의 질을 향상시킨다.

‘옐로파파 우리 아이를 요리하다’는 아빠 육아의 날 지정 및 아빠와 함께하는 다양한 육아 프로그램을 통해 공동육아 인식 개선을 위한 교육의 장을 제공하고, ‘은퇴자 연계 야간 아이돌봄 사업’은 지역 돌봄 수요에 은퇴자 및 경력단절여성 등을 활용해 일자리와 돌봄의 상생 사례를 기대하고 있다.

이들 사업에는 각 4천만원이 지원되며, 연말까지 사업 시행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김성학 경북도 미래전략기획단장은 “저출생 해결을 위해서는 도와 시군 간 공동 대응이 중요한 만큼, 지역과 연계한 특화형 시책을 지속적으로 발굴·지원해 현장 체감도를 높여, 범도민 차원에서 저출생 반등을 위한 변화의 움직임이 확산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창훈기자

mywa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