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김장훈과 독도홍보전문가 서경덕 성신여대교수가 독도식물 섬기린초를 나눠주고 있다.
가수김장훈과 독도홍보전문가 서경덕 성신여대교수가 섬기린초 화분을 나눠주고 있다.

가수 김장훈이 식목일을 맞아 울릉도‧독도에만 자생하는 독도의 대표식물인 ‘섬기린초’ 화분을 무료로 시민들에게 나눠주는 행사를 펼쳐 독도사랑 실천에 앞장서고 있다.

김장훈 씨는 독도 및 대한민국 홍보전문가 서경덕 성신여대교수와 함께 5일 오전 11시 30분부터 서울 명동예술극장 앞 부스에서 405개의 섬기린초 화분과 종이로 만든 독도모형을 나눠주는 행사를 진행했다.

섬기린초는 세계적으로 울릉도를 포함한 독도에만 자생하는 한국의 고유 식물이다. 주로 독도의 동도 암석지대에 넓게 분포하며 6∼7월께 꽃이 피고 9∼10월에 종자를 맺는 다년생 식물이다.
 
이번 행사를 기획한 서경덕 교수는 “일본에서는 절대 할 수 없는, 오직 한국에서만 할 수 있는 ‘독도 캠페인’을 늘 진행해 왔다”며 “섬기린초를 시민들이 집과 직장 등에서 직접 키우며 생활 속에서 독도사랑을 한번 더 실천할 수 있는 좋은 계기를 마련해 드리고 싶었다”고 말했다.
 
서 교수와 독도 콤비로 오랫동안 함께 활동해 온 가수 김장훈 씨는 재능기부로 동참하면서 "독도와 나눔이 함께하는 행사에 내가 빠질 순 없다”며 “이번 일을 계기로 독도에 관한 다양한 프로젝트를  더 힘차게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서 교수는 지금까지 자비로 제작한 섬기린초 화분 2천개를 시민들께 무료로 나눠 줬으며, 현재는 유튜브 채널인 ‘독도TV’ 오픈을 준비 중이다.

/김두한기자 kimd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