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 결과 의미 축소하지만
4·3 보선서 민심 경고등 확인
지역 현안 적극적 대응 목소리
한국당 출마 예정자들
‘공천이 곧 당선’ 인식 팽배
벌써부터 물밑 활동 움직임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굳은 표정으로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소속 대구·경북(TK)지역 인사들은 4·3 재보궐 선거 결과에 위기감을 드러냈다. 선거 결과에 의미를 부여하지 않으면서도 내년 총선에는 확실히 대비해야 한다는 입장을 피력하고 있다. 반면 한국당 TK지역 출마 예정자들은 ‘공천=당선’이라는 인식하에 보수정당의 공천을 받기 위해 동분서주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선거는 범여권 후보와 한국당이 1대 1 균형을 이뤘지만 선거 결과를 자세리 살펴보면 민심이 여권에 경고 신호를 보낸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범여권 단일후보의 손쉬운 승리가 예상됐던 창원성산에서 막판까지 박빙의 승부가 이어졌고, 통영·고성에선 완패했다. 특히 기초의원 보궐선거 문경시 나·라 선거구는 모두 한국당 후보가 당선됐고, 전북 전주시 라 선거구에서는 민주평화당 후보가 당선돼 민주당은 단 한석도 확보하지 못했다. 결국 민주당은 이번 선거를 통해 내년 총선의 부산·울산·경남(PK) 교두보를 마련한다는 구상이 차질을 빚게 됐고, PK보다 더 험지로 불리는 TK지역에서는 빨간불이 켜졌다. 민주당 TK지역 관계자는 “TK지역은 지방선거 때와는 판이 달라졌다. 보수 텃밭으로 돌아왔다”며 “경제 침체에다 민심도 여당에 우호적이지 않다는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어,이번 선거를 예방주사로 삼아 심기일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로 인해 TK지역 민주당 인사들 사이에서는 당으로 복귀하는 김부겸(대구 수성갑) 의원과 홍의락(대구 북을) 의원 등이 주축이 되어, 등돌린 TK민심을 다잡을 필요가 있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향후 20대 하반기에서도 지역 민주당 인사들이 포항지진 등 지역 현안과 예산 등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정부 여당다운 모습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이에 반해 한국당 공천을 받기 위한 TK 공천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될 것으로 보인다. 벌써부터 일부 인사들은 물밑 활동을 통해 이름 알리기에 나섰다. 다만 대한애국당 등과의 보수대통합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창원성산 선거에서 대한애국당 진순정 후보가 0.89%(838표)를 얻었다. 만일 대한애국당 후보가 출마하지 않았다면 한국당 강기윤 후보가 당선될 수도 있었다는 얘기가 지역정가에서 나오고 있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