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진호 저 ‘3초 다이빙’ 등 10권

대구시가 4일 시민들과 함께 뽑은 ‘2019 대구 올해의 책’ 10권을 선정했다.

‘대구 올해의 책’ 사업은 지난 2016년부터 추진한 독서 캠페인이다. 전 시민이 공감할 수 있는 도서를 선정하고, 한 해 동안 시민들이 함께 책을 읽고 토론함으로써 정서적 일체감을 공유하는 독서 생활화 운동의 일환이다.

대구시에 따르면, ‘2019 대구 올해의 책’은 △정진호 저 ‘3초 다이빙’ △경혜원 저 ‘공룡엑스레이’ △이분희 저 ‘한밤 중 달빛식당’ △정은 저 ‘산책을 듣는 시간’ 이남석 저 ‘이대로 어른이 되어도 괜찮을까요?’ △최인철 저 ‘굿 라이프’ △정만진 저 ‘대구 독립운동유적 100곳 답사여행’ △정재승 저 ‘열두 발자국’ △문유석 저 ‘쾌락독서’ △김동식 저 ‘회색인간’ 등이다.

대구시 관계자는 “전 세대 참여를 위해 어린이, 청소년, 성인 등 세대별로 나누어 선정했다”면서 “올해는 시민투표 과정에서 총 1천600여 명의 시민들이 참여해, 도서선정에 시민선호도가 상당부분 반영됐다”고 설명했다.

대구시는 ‘2019 대구 올해의 책 선정’을 기념해, 오는 5월 15일 선정도서 중 ‘열두 발자국’의 정재승 교수를 초청한다.

또 오는 5월부터 교보문고 전 지점(대구점, 칠곡센터, 반월당 바로드림센터)에서 선정도서 10권에 대해 10% 현장할인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상길 행정부시장은 “많은 기관과 시민,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대구 올해의 책이 선정됐다”며 “선정에 그치지 않고 시민들이 독서를 통한 정서함양으로 보다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다양한 범시민 독서캠페인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박순원기자

god0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