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불 발생 10시간만에
산림 3ha 소실 추정, 인명피해 없어

포항시 남구 대송면 대각리에서 난 산불이 10시간 만에 불길을 잡았다. 

포항시와 포항남부소방서는 3일 오후 7시 53분께 포항시 남구 대송면 대각리 운제산 자락에서 난 산불의 큰불을 4일 오전 5시 30분께 잡았다.

포항시와 소방당국은 소방차 등 장비 76대와 인력 3천명을 동원해 밤새도록 진화작업을 벌였으나 날이 어두워 진화에 어려움을 겪었다. 4일 오전 날이 밝으며 헬기 6대를 동원해 큰불길을 잡고 인력과 장비를 동원해 잔불을 정리하고 있다. 

포항남부소방서는 3일 오후 9시 40분께 인근 소방서에 지원을 요청하는 대응 1단계를 발령했다. 그러나 날이 어두워 헬기 동원이 어려운데다 바람까지 강하게 불어 산불은 더욱 확산돼 민가 주변까지 번졌다.  소방당국은 민가 주변에 방어선을 만들어 불이 옮겨붙지 않도록 대비했다. 

시는 산불이 난 야산 주변 7개 마을 주민 100여명에게 대피령을 내렸다. 주민은 마을회관이나 인근 지역에서 한동안 대피했다가 불이 소강상태를 보이자 귀가했다. 현재까지 파악된 주민 인명피해는 없다. 다만 불을 끄던 시 공무원 A(26)씨가 탈진해 병원으로 이송됐고 B(30)씨가 발목골절로 병원에서 치료받고 있다. 

소방당국은 소나무 2천300여 그루 등 산림 3㏊가 탄 것으로 잠정 추정된다고 밝혔다. 경찰은 진화가 끝나는 대로 화재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황영우기자 hyw@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