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영진 시장·이철우 지사 올해 1월 이낙연 국무총리 면담
총리실 산하 ‘공항이전사업지원위원회’ 조속한 구성 건의
국방부 사업비 절감 합의…연내 주민투표 거쳐 부지 확정

대구통합공항 이전을 둘러싼 주요 쟁점인 이전사업비 문제가 풀린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정부가 올해 안에 대구통합공항 이전부지를 최종 선정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힘에 따라 대구통합공항 이전사업도 본궤도에 오르게 됐다.

1년여 동안 이전사업비를 두고 첨예한 입장차이를 보이며 지지부진하던 대구통합신공항 이전사업이 급물살을 타게 된 것은 권영진 대구시장과 이철우 경북도지사의 공조와 국무조정실의 중재, 국방부의 양보 등이 적절하게 이뤄진데 기인한다는 평가다.

정부는 지난해 3월 경북 군위군 우보면 일대, 의성군 비안면·군위군 소보면 일대 2곳을 통합신공항 예비 후보지로 선정하고 연말까지 최종후보지를 선정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이전사업비와 이전지역 주변지 지원사업비를 두고 대구시와 국방부가 현격한 차이를 보이면서 진전을 보지 못하고 최종후보지 선정은 해를 넘겼다.

대구시는 이전하는 군 공항 건설비로 5조7천700여억원(총 사업비 7조2천465억원의 80%)을 제시했으나 국방부는 군 시설 건립비용 이외에도 시설 배치 부지조성비용 등 9조원+α를 주장하는 등 대폭 증액을 요구하며 이견을 보여 대구통합공항 이전사업은 1년여 동안 공전됐다.

그동안 수차례에 걸쳐 국방부와 협의했으나 이전사업비를 두고 이견이 팽팽해 좀처럼 해결점을 찾지 못하던 대구통합공항 이전사업은 권영진 대구시장과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1월29일 이낙연 국무총리를 만나며 해결의 실마리를 찾았다. 이를 두고 대구경북 상생 행보가 대외적으로 첫 결실을 거둔 것으로 평가하는 시각도 있다.

이 자리에서 권 시장과 이 지사는 후보지를 두고 정확한 사업비를 산출하라는 국방부의 요구를 이해할 수 없다며 최종부지 선정과 사업비 산출을 두고 대구시와 국방부가 이견을 보이고 있다고 설명하고 총리실 산하 국무조정실장(장관급)을 위원장으로 하는 ‘공항 이전사업 지원위원회’의 조속한 구성을 건의했다.

이에 이 총리는 먼저 최종부지를 선정해 놓고 정확한 사업비를 산출해 빨리 진행하는 것이 맞다면서 회의 중이던 노형욱 국무조정실장을 잠시 불러 △국무조정실장이 대구시와 국방부 간 이견에 적극 개입해 조정할 것 △대구 군공항 이전사업 지원위원회를 설 이후 조속히 구성할 것 등을 지시하고 정부가 적극적으로 (통합신공항) 이전사업에 관심을 갖겠다고 약속했다.

권 시장은 2월에 국무조정실장을 만나 문제 해결에 적극 나설 것을 요청했으며 김수현 청와대 정책실장에게도 청와대 차원의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

총리실의 적극적인 개입에 국방부는 추정사업비 9조원+α에서 한발 물러서 정확한 사업비 산출이 어렵다면 추정치라도 계산하고 이전 부지를 결정하자는 대구시의 제안을 받아들이고 시설배치 부지조성비 등 사업비를 절감키로 했다.

정부는 상반기에 국방부 장관이 위원장인 ‘이전부지 선정위원회’에서 기존부지 활용방안과 이전 주변지역 지원방안을 심의한 뒤 국무조정실장을 위원장으로 한 ‘이전사업 지원위원회’를 구성해 이전 주변지역을 결정하고, 하반기에 ‘이전 주변지역 지원계획안’을 마련한 뒤 주민공청회 등을 거치고 지원위원회에서 심의의결한 뒤 선정위원회에서 이전부지 선정 절차와 기준을 정해 2곳에 대한 주민투표를 거쳐 최종 선정키로 했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이전사업비를 둘러싼 국방부와 대구시의 입장 차이만 해소하면 최종 부지 선정 등 나머지 절차까지는 한 번에 갈 수 있어 올해 내에 최종후보지가 선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곤영기자

    이곤영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