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김현권·한국당 김규환·임이자 표밭갈이 분주
강효상은 대한애국당 조원진과 정면대결 위해 ‘올인’

강효상 의원,김규환 의원,김현권 의원,임이자 의원
강효상 의원,김규환 의원,김현권 의원,임이자 의원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비례대표 의원들 중 대구·경북(TK) 출마자들의 윤곽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

민주당 비례대표 의원 중에서는 김현권 의원이, 자유한국당에서는 강효상, 김규환, 임이자 의원 등이 지역 다지기에 집중하고 있다. 이들은 지역 유권자들과 접촉을 늘리며 1년여 앞으로 다가온 21대 총선 준비에 올인한다는 계획이다.

초등학교 중퇴 출신으로 대표적인 흙수저 정치인으로 손꼽히는 한국당 김규환 의원은 조직위원장 공모를 통해 대구 동을 당협위원장에 선출됐다. 지난 27일에는 대구 방촌동에 지역사무소를 열고, 차기 대권 후보로 거론되는 바른미래당 유승민 의원과의 한판 승부를 펼칠 준비하고 있다. 김 의원은 “대구에 새로운 활기를 불어 넣을 수 있는 생활 밀착형 국회의원이 되겠다”며 “주민들이 느끼는 작은 불편을 덜어드리는 생활 정치를 겸손하고 성실하게 해나가겠다”고 밝혔다.

비례대표 3번으로 금배지를 단 한국당 임이자 의원도 안산과 상주·군위·의성·청송을 놓고 고심하다가 상주·군위·의성·청송 지역으로 출마하기로 결심했다. 대표적인 노동전문가인 임 의원은 초·중·고등학교를 다니던 경북 상주로 최근 주소지를 옮겼다. 특히 상주 화령중 1학년 재학 때는 수학을 가르쳤던 이철우 경북도지사와 사제의 연을 맺기도 했다. 이런 이유로 지난 지방선거에서 임 의원은 이 지사 후보 선거대책위원회 선대위 부위원장을 맡아 선거운동을 돕기도 했다.

최근에는 임 의원은 상주보 철거 문제와 의성 쓰레기 산 등에 관심을 쏟으면서 지역구를 자주 방문하고 있다는 후문이다. 최근에는 보좌진 한 명을 지역에 상주시킨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이 지역은 현역인 김재원 의원과 박영문 당협위원장을 더해 3자 각축전으로 전개되는 양상이다. 다만 선거제 개편이 어떻게 되느냐에 따라 이들간의 맞대결이 무산될 수도 있다. 일각에선 김 의원의 대구 북을 출마설이 나돌고 있다.

홍준표 대표 시절 대구 달서병 당협위원장을 꿰찬 강효상 의원도 지역 활동에 올인하며 대한애국당 조원진 의원과의 한판 대결을 준비하고 있다. 특히 상임위인 환경노동위원회에서도 물산업클러스터의 핵심 인프라인 한국 물기술인증원 대구 유치에 노력하는 등 온통 지역구 다지기에 관심이 쏠렸다는 평이다.

더불어민주당 김현권 의원은 우여곡절에 구미을 지역위원장으로 임명됐다. 한국당 장석춘 의원과 맞붙을 가능성이 있다. 이 외에도 지역정가에서는 본인 의사와는 무관하게 포항(영일) 출신인 이철희 의원과 안동 출신인 이용득 의원의 고향 출마설이 거론되고 있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