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연내 대구경북 통합공항 최종 부지 선정을 약속하면서 통합신공항 건설 사업이 급물살을 타게 됐다.

국무조정실은 2일 이례적으로 보도자료를 내고 “대구시 경북도 국방부가 대구 군 공항 이전사업을 ‘기부 대 양여’ 방식에 따라 차질 없이 추진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히고 “앞으로 정부는 군 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절차를 준수하면서 금년 내 최종 이전부지 선정을 목표로 사업을 신속히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대구시와 경북도는 물론 이전 후보지 주민들도 환영의 뜻을 밝혔다. 무엇보다 통합신공항 사업에 대한 정부의 의지가 담긴 발표란 점에서 대구경북지역의 숙원 과제인 통합신공항 이전사업은 이제 본궤도에 오르게 됐다.

최종부지 선정을 두고 1년 넘게 미뤄왔던 정부가 왜 갑자기 최종 부지선정 발표를 했는지에 대해 일각에서는 의구심의 눈초리도 있다. 그러나 대구시와 경북도는 이달부터 좌고우면 없이 이전 작업에 대한 본격 준비에 들어가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대구통합공항 이전사업은 그동안 우여곡절을 많이 겪었다. 우선 내부적으로 ‘통합이전이냐 민간공항 존치냐’ 하는 문제로 의견이 엇갈렸다. 아직도 통합이전보다는 민간공항 존치를 희망하는 여론이 만만찮아 이전 작업에 앞서 수습돼야 할 문제로 보인다. 특히 정치적 이유로 이 문제가 이슈화되는 것에 유의해야 한다. 자칫하면 통합신공항 이전사업이 암초를 만날 수 있기 때문이다. 지역사회의 현명한 판단이 있어야 할 부분이다.

대구시도 “불가능한 주장이더라도 시민사회의 여론이기 때문에 이해와 설득을 통해 의견일치를 모아가는 노력을 하겠다”고 했다. 대구의 미래 가치를 담보로 하는 대규모 사업이란 면에서 대구시의 노력은 매우 중요하다 할 것이다.

또 이전지 주변 지원과 종전부지(K-2부지) 활용에 관한 문제도 쉽지 않은 과제로 보인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기자회견에서 “종전부지 활용방안에 대한 심의는 4월에 시작될 것으로 본다. 이전지 주변지역 지원방안도 대구시, 경북도, 군위군, 의성군이 큰 틀에서 3천억 원이란 지원 금액으로 합의를 본 상태여서 올해 안에 최종 후보지가 선정될 것”으로 낙관했다.

그러나 늦어도 하반기 중에는 이전 주변지역 지원계획을 마련하고 주민 공청회에 들어간다고 보면 조속히 준비해야 할 일들이 산적하다고 할 것이다.

통합공항 이전사업은 이제부터가 시작이라는 심정으로 신중하고 지혜롭게 풀어가야 한다. 지역의 통일된 여론뿐 아니라 기부 대 양여 방식을 통한 예산 조달의 문제, 종전부지 개발 등 대구경북의 장래가 걸린 중차대한 결정 과정이 수두룩히 남아 있기 때문이다. 단체장의 한 임기 내 모두 이뤄질 수 없는 일들이라는 점에서 판단 하나하나가 매우 신중해야 한다. 책임지는 행정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