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협위원장 총사퇴 후
활동성과 평가 당무감사 실시
홍준표·김병준 체제서 임명된
위원장도 원점서 재검토 의미
내일 보선날 공천룰 첫 회의
공천·정당·정치 등 혁신 논의

자유한국당이 내년 총선 공천룰 개정 작업에 착수한 것으로 1일 알려졌다. 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최근 취임 후 새로 구성한 신정치혁신특별위원회 산하 공천혁신소위원회 위원 구성을 마친 것으로 알려졌다. 소위 위원장에는 김선동 의원, 위원으로는 박완수, 송희경 의원과 박민식 전 의원 등이 내정됐다.

이들은 4·3 보궐선거 당일인 3일 오후 국회에서 공천룰 개정을 위한 첫 회의를 열 계획이다.

이어 5일에는 신정치혁신특위 전체회의를 열고 공천·정당·정치 등 분야별 혁신 방안도 논의할 예정이다.

특히 당 지도부는 현재 전국 250여개 당협위원장으로부터 일괄 사퇴서를 받은 뒤, 각 당원협의회의 활동 성과를 평가할 당무감사도 병행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이번 공천 심사에서 물갈이가 큰 폭으로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이를 위해 공천혁신소위는 상향식 공천을 위한 오픈프라이머리와 전략공천의 허용 범위, 정치 신인 가산점 부여 등 공천 심사 규정과 함께 조직 정비를 위한 당무감사 시기와 방법까지 검토할 방침이다.

한국당 핵심관계자는 “본격적인 공천 심사 전 정기 당무감사를 진행한다고 알고 있다”며 “당무감사라는 기회를 통해 현재의 당협위원장들이 자연스레 정리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당헌·당규상 선거 1년 전 당협위원장직을 모두 내려놓은 상태에서 공천을 진행하게 돼 있다”고 덧붙였다. 이는 홍준표 전 대표와 김병준 비상대책위 체제를 거치면서 당협위원장의 교체가 이뤄졌지만 이를 인정하지 않고 원점에서 재검토하겠다는 의도다. 특히 황 대표 중심으로 조직을 재정비하겠다는 뜻으로 보인다.

실제 당내에서는 지난 2016년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이후 조직이 이완된 상태에서 임명된 상당수 당협위원장의 장악력이 떨어져 이대로 총선이나 대선을 준비할 수 없다는 위기감이 팽배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