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부적격 결론”
김연철·박영선 자진사퇴나
청와대 지명철회 요구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오른쪽)가 28일 오후 열린 국회 본회의에서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대대표를 찾아가고 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28일 장관 후보자 7명에 대해 모두 부적격 판정을 내렸다. 특히 김연철 통일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후보자에 대해서는 자진사퇴 또는 청와대의 지명 철회를 요구했다.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문정권 문제인사청문회 평가회의’에 참석한 후 기자들과 만나 박영선·김연철·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최정호 국토교통부·진영 행정안전부·문성혁 해양수산부·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등 7명의 장관 후보자와 관련해 “후보자 모두 부적격하다는 게 결론”이라고 밝혔다.

김연철 통일부장관 후보자와 박영선 산업통상지원중소벤처기업부장관 후보자에 대해 그는 “실질적으로 후보자 자격을 전혀 갖추지 못했다”며 “두 후보자에 대해 사퇴를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한국당은 특히 박영선 후보자에 대해선 법적조치까지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박 후보자가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과 관련해 한국당 황교안 대표를 거론했기 때문이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의원총회에서 “박 후보자는 청문회에서 각종 질문에 대해 얼토당토 않은 답변, 한마디로 궤변으로 빠져나갔다”며 “위장 영선이란 네이밍을 여지없이 보여줬다”고 비판했다. 그러나 아직 구체적인 대응 방안은 고민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나 원내대표는 이어 “결국 이런 인사참사는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과 조현옥 인사수석의 문제”라며 “두 사람의 교체도 함께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바른미래당 김수민 원내대변인은 의총 후 기자들과 만나 “의총에서 장관 후보자 7명이 전원 부적격하다는 데에 공감대를 형성했다”고 밝혔다. 그는“김연철·박영선 후보자의 경우 청문보고서 채택이 아예 불가능하며, 특히 박 후보자는 어제 인사청문회 도중 보이콧 상황이 발생했기 때문에 채택여부를 논의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 최정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서는 적격 의견과 부적격 의견을 병기해 (청문 보고서) 채택이 가능할 것이라는 공감대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의 경우, 미제출된 자료를 제출하거나 제기된 의혹에 대해 적절한 해명이 이뤄지지 않으면 채택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근본적으로 청와대 인사가 아주 잘못됐다는 공감대가 형성됐다”며 “더 나아가 청와대가 책임을 회피하고 장관 임명을 강행하는 상황을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민주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도 이날 국회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인사청문회를 통해 장관 후보자에 대한 실망이 커졌다”며 “(청와대가) 각종 정책에서 성과를 내고 싶다면 문제가 되는 인사를 과감히 임명 철회하는 등 결자해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평화당 최경환 원내대변인은 간담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서는 부적격 의견을 모았다”며 “배우자 출장 동행 의혹에서 나타난 것처럼 도덕성이 결여됐고, 국가 연구개발 과제 수행을 실패한 책임자로서 업무능력도 부적격”이라고 덧붙였다.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는 이날 당 상무위원회에서 최정호(국토부)·진영(행안부) 장관 후보자의 부동산 투기 의혹을 거론하면서 “답답하고 우려되는 일”이라고만 했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