촉발지진 대책 요구 담긴
수백여개가 시가지 전역 뒤덮어
실질적 보상 촉구·특별법 제정
정부 성토 등 문구 ‘각양각색’

정부 공동조사단의 촉발지진 결과발표 이후 포항시 전역에 정부의 대책과 보상,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펼침막이 물결을 이루고 있다. 사진은 시가지 곳곳에 설치된 펼침막 모음.  /이용선기자 photokid@kbmaeil.com
정부 공동조사단의 촉발지진 결과발표 이후 포항시 전역에 정부의 대책과 보상,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펼침막이 물결을 이루고 있다. 사진은 시가지 곳곳에 설치된 펼침막 모음. /이용선기자 photokid@kbmaeil.com

11·15 포항지진이 ‘촉발지진’으로 판명나면서 정부의 책임과 대책을 촉구하는 포항시민들의 요구가 봇물을 이루고 있다. 포항지진이 촉발지진이란 정부조사연구 결과가 발표된 이후 대책마련을 촉구하는 펼침막이 포항시가지 전역을 뒤덮었다.

27일 포항시에 따르면 정부가 추진한 국책사업인 지열발전소가 포항지진을 촉발했다는 연관성을 근거로 정부 등을 성토하는 문구가 담긴 펼침막 수백여개가 포항 전역에 설치됐다.

포항종합터미널에서 육거리로 이어지는 시가지 중심도로를 비롯해 해도동·상대동, 장량동·환여동·환호동 등 시가지 뿐만 아니라 읍면동에까지 형형색색의 지진 관련 펼침막이 게시됐다.

이들 펼침막은 행정당국의 허가를 받아 지정 게시대에 설치되어 하지만, 게시대 공간 부족으로 쉽게 눈에 띄는 빈 곳이면 어김없이 걸려 있다. 남구 74곳, 북구 88곳 총 162곳의 지정 게첨장소가 있다. 행정당국은 상업광고가 아니라 시민들의 염원과 의견을 반영한다는 차원에서 당분간 그대로 둘 방침이다.

펼침막의 문구 내용도 각양각색이다.

‘정부는 지진피해의 실질적 보상 대책을 마련하라’, ‘안전 도시 포항을 지진도시 누명 씌운 정부는 책임져라!’, ‘우리는 지열발전소의 완전폐쇄 및 원상복구를 원한다!’, ‘11·15 포항지진 특별법을 조속히 제정하라!’ 등 다양했다.

설치한 단체들은 주로 자생단체들이었다.

새마을지도자협의회, 재향군인여성회, 통장협의회, 지속가능실천협의회, 자생단체협의회, 의용소방대는 물론이고 체육회와 아파트 주민 자치회 등도 펼침막 게시에 참여했다.

윤영란 남구청장은 “지진과 관련해 시민들의 힘을 결집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며 “이 시점에 법만을 적용해 현수막을 철거하는 것은 사실상 어려움이 있다”고 설명했다.

윤 구청장은 이어 “국책사업으로 인해 설립된 지열발전소가 포항시에 큰 피해를 줬기 때문에 시민들의 의견을 막무가내로 막을 수는 없는 입장”이라며 “구미 SK하이닉스 유치 때에도 이러한 현상이 발생했고 이를 관례적으로 허용한 것으로 안다”라고 덧붙였다. /황영우기자 hyw@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