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우현 부회장, 제3대 회장에
이우현 사장은 부회장으로
김택중 사장을 CEO로 선임

백우현 회장,이우현 부회장,김택중 CEO
OCI가 백우현 부회장을 제3대 회장으로 선임하고 전문경영진 체제를 구축했다.

창업주 고 이회림 명예회장의 손자이자 전임 고 이수영 회장의 아들인 이우현 사장은 부회장으로 선임됐다.

OCI는 26일 주주총회 및 이사회를 열고 백우석 부회장을 회장으로, 이우현 사장을 부회장으로 각각 승진시키고 최고운영책임자(COO)인 김택중 사장을 최고경영책임자(CEO)로 선임했다고 밝혔다.

이날 선임된 세명은 앞으로 각자 대표를 맡아 OCI의 대표이사직을 수행한다.

OCI의 이번 인사는 이미 경영 능력을 검증 받은 전문경영인 중심으로 내실경영에 집중해 기존 사업에서의 역량을 강화하고, 태양광산업 침체 등 사업위기를 돌파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특히 2018년 새롭게 진출한 바이오 신사업을 비롯해 탄탄한 미래 성장 동력을 적극 확보하기 위한 조직차원의 대응이라는 분석이다.

올해 창립 60주년을 맞은 OCI에서 고 이회림 명예회장과 고 이수영 회장에 이어 세번째 회장이 된 백 회장은 1975년 OCI 전신인 동양화학공업에 입사한 뒤 무려 44년간 근무한 전문경영인이다.

지난 2005년 사장에 취임한 뒤 국내 최초 폴리실리콘 개발과 태양광 발전사업 진출, 매출 3조원 달성 등의 경영성과를 냈고, 지난 2013년부터 그룹 경영을 총괄하는 부회장을 맡아왔다.

이우현 부회장은 2013년 사장에 취임한 뒤 태양광 시장의 장기 불황을 각고의 노력으로 이겨내 4년 만에 흑자전환에 성공했으며, 현대오일뱅크와 카본블랙 합작사를 설립하고, 세계 최대시장인 중국에 각종 카본 사업을 확대하면서 기존 석유화학 및 카본소재사업에 새로운 활로를 열었다.

김택중 사장은 OCI 중앙연구소장과 RE사업본부장을 지냈고, 2017년 말레이시아의 폴리실리콘 사업장인 OCI MSB의 사장을 거친 데 이어 지난해부터는 최고운영책임자(COO)를 맡았다.

/박동혁기자 phil@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