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송군은 26일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수립 100주년을 맞아 독립유공자 유족들과 기관단체, 학생, 주민 등 1천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만세운동이 가장 거셌던 현서면에서 ‘화목장터 만세운동 100주년 기념행사’를 개최했다.<사진>

이날 행사는 100년 전 만세운동의 의미를 되새기고 조국의 독립을 위해 분연히 일어선 선열들의 숭고한 뜻을 기리기 위해 펼쳐졌다. 화목장터 만세운동 재현 행진에는 윤경희 청송군수가 선두에 섰으며 집결지에서는 만세삼창이 울려 퍼졌다.

이어 기념비 제막식과 100년전 화목장터의 만세운동 사진을 영상으로 상영하고 각계각층의 군민들 목소리로 독립선언서 릴레이 낭독을 했다. 특히 화목장터에서 현서체육공원까지 이어지는 만세운동 재현행사에서는 일제경찰 대치, 붓글씨 퍼포먼스 등을 통해 일제의 총칼에도 굴하지 않고 대한독립만세를 외치며 격렬히 저항했던 1919년 3월26일 그날의 만세운동을 연출했다.

윤경희 청송군수는 “나라의 독립을 위해 일신의 안위를 생각하지 않고 숭고한 애국정신으로 목숨 바친 선열들께 머리 숙여 경의를 표한다”며 “지난 100년을 거울삼아 앞으로 새롭게 펼쳐질 청송의 자랑스러운 미래를 위해 군민과 함께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종철기자 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