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포항시, 역량 결집 ‘맞손’
李지사, 대구 찾은 문 대통령에
도시재건 수준 흥해 재생 촉구
나경원 원내대표도 포항 방문
특별법 제정 당론화 추진 밝혀
범대위 내달 2일 시민궐기대회

24일 오전 포항시 북구 흥해읍에 있는 포항지열발전소를 방문한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와 당 관계자들이 지열발전소와 지지발생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이용선기자 photokid@kbmaeil.com
정부가 추진한 지열발전이 포항지진을 ‘촉발’했다는 정부조사연구단의 발표 후 지역 민관정(民官政)이 보상·복구대책을 마련에 적극 나서고 있다. 원활한 복구와 피해보상을 보장할 ‘포항지진 특별법’ 제정이 경북도와 포항시의 호소력 있는 외침으로 탄력을 받는 가운데, ‘포항 11·15 지진 범시민피해대책위원회’도 구성돼 시민역량을 결집하는 데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경북도와 포항시는 원활한 복구와 보상을 보장할 ‘포항지진 특별법’ 제정을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에 강력히 건의하고 있다. 이철우 경북지사는 지난 22일 세계 물의 날 행사에 참석하기 위해 대구를 찾은 문 대통령에게 포항지진 피해대책 마련을 특별히 요청했다.

이 지사는 문 대통령에게 “포항은 지진으로 인해 물질적·정신적 피해가 발생한 것은 물론, 도시브랜드가 손상돼 관광객 감소, 기업이탈, 인구감소, 지진 트라우마 호소 등 지진의 여파가 지속하고 있다”고 포항의 어려움을 전했다. 이어 “지진 피해자에 대한 신속한 피해구제와 생활안정을 위해 포항지진특별법을 조속히 제정해 종합적인 지원 방안을 마련하고, 범정부차원의 대책기구 구성과 흥해 특별도시재생지역에 도시재건 수준의 도시재생사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부탁드린다”고 요구했다.

이날 이 지사가 대통령에게 요청한 도시재건 수준의 도시재생사업은 포항시의 대안과도 일맥상통하다. 경북도와 포항시는 지난 23일 포항시청 대회의실에서 지진 대책 점검회의를 개최해 머리를 맞댔다. 이날 이철우 지사와 이강덕 포항시장은 신속한 국가배상과 범정부 대책기구 구성, 경제활력 대책 마련 등에 의견을 함께했고, 미래산업 육성을 통한 지역 일자리 창출 방안 등 실질적인 대안의 필요성에 공감했다. 이 시장은 “정부는 시민의 재산과 정신적 피해에 대해 실질적인 배상이 될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해 주길 바란다”고 호소했다. 자유한국당도 두 발 벗고 나섰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24일 지진으로 집이 기울어 일명 ‘피사의 아파트’로 불리는 포항 흥해 대성아파트를 방문해 주민들을 격려하고, ‘포항지진 특별법’ 제정을 당론으로 정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지역 오피니언 리더들로 구성된 ‘포항 11·15지진 범시민피해대책위원회(범시민대책위)도 지난 23일 공식 출범해 청와대 국민청원, 특별법 제정 국민서명운동, 청와대·중앙부처·국회 방문 등 광범위적인 활동을 예고했다.

포항지역발전협의회(포발협)를 중심으로 지역 40여개 단체로 구성된 범시민대책위는 이날 출범과 함께 이대공 애린복지재단 이사장과 허상호 포항지역발전협의회장, 김재동 포항상공회의소 회장, 공원식 포항시의정회 회장을 공동위원장으로 선임했다. 또 부위원장 4명과 사무국장 1명, 법률지원단 4명, 고문 4명, 자문위원 8명 등 65명의 위원을 선임했다. 이들은 촉발지진 결과 발표 이후 포항시민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단체가 필요하다는데 의견을 같이하고 오는 4월 2일에는 육거리에서 범시민궐기대회도 열 계획이다. /안찬규기자

    안찬규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