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바닷속 전국 10곳 중 울릉도 2곳 선정
아름다운 바닷속 전국 10곳 중 울릉도 2곳 선정
  • 김두한 기자
  • 등록일 2019.03.23 20:57
  • 게재일 2019.0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릉도의 아름다운 바닷속 /울릉군제공
울릉도의 아름다운 바닷속 /울릉군제공

울릉도와 독도의 바닷속이 우리나라 아름다운 바닷속 10곳에 선정했다. 울릉도는 전국 10곳 중 2곳이 선정돼 아름다운 자연경관과 함께 명실상부 대한민국에서 바닷속도 가장 아름다운 섬으로 뽑혔다.

해양수산부와 해양환경공단은 국가 해양생태계 종합조사 결과를 토대로 ‘우리나라의 아름다운 바닷속 생태 비경 10선’을 선정했다고 23일 밝혔다.
 
울릉도는 한류와 난류가 만나는 경계지역으로 대규모 수중암벽과 생물들이 조화를 이루는 ‘죽도’와 산호와 해중림이 어우러져 멋진 수중경관을 연출하는 ‘독도’ 가 포함됐다.
 
죽도는 울릉도 저동항에서 북동 쭉 4km, 울릉도 관문 도동항에서 7km 떨어져 있는 섬으로 면적은 20만 7,818㎡, 해발고도는 116m, 섬 둘레를는 약 4㎞ 정도, 울릉도 부속도서 중 가장 크다, 이 주변의 해안은 직벽으로 이뤄져 있다.
 
물이 깨끗하고 수심이 깊지만, 화산으로 탄생한 섬이라 해안의 계곡이 깊고 바닷속까지 뻗어 있어 계곡 속 물고기는 물론 수중생물들이 수중암벽과 조화를 이뤄 아름답기로 소문나 스킨스쿠버들이 즐겨 찾는다.
 
독도는 죽도처럼 바닷속까지 직벽으로 이뤄진 곳도 있지만 몽돌 및 모래사장이 있는 해안도 함께 보유하면서 수심이 깊고 낮은 지역이 조화를 이뤄 산호가 많고 해중림도 풍부해 수중경관이 뛰어나다는 평가다.

독도의 아름다운 바닷속 광경
독도의 아름다운 바닷속 광경

 
울릉도 독도 등 4곳이 선정된 동해에서는 보호대상해양생물인 나팔고둥과 유착나무돌산호가 서식하고 있는 경북 울진 ‘왕돌초’, 붉은 멍게가 대규모 군락을 형성하고 있는 강원 고성 ‘초도리’, 가 포함됐다. 

 
해양수산부와 해양환경공단은 이밖에 서해에서는 유일하게 충남 태안의 ‘격렬비열도’가 선정됐고 남해에서는 5곳이 뽑혔다. 다양한 해면류가 서식하는 전남 신안의 ‘가거도’와 세계적인 규모의 연산호 군락이 있는 제주 서귀포의 ‘문섬’이 이름을 올렸다.
 
또 다도해 해상국립공원으로 우리나라에만 있는 해면들이 서식하고 있는 전남 여수 ‘거문도’, 다양한 해양생물과 화려한 색채의 산호가 사는 전남 여수 ‘백도’, 해양보호구역으로 해식애·해식동 등 빼어난 자연경관을 가진 부산 사하구 ‘남형제섬’이 선정됐다.
 
국가 해양생태계 종합조사는 우리나라 전 해역의 연안과 갯벌, 암반 생태계 등을 조사한 것으로 해수부는 이를 기초로 생물 다양성과 보호대상 해양생물의 서식여부, 아름다운 경관 등 해역의 생태적 가치에 대해 전문가 의견 수렴을 거쳐 이번 명단을 결정했다.
 
‘우리나라의 아름다운 바닷속 생태 비경 10선’의 자세한 정보와 국가 해양생태계 종합조사 결과는 바다생태정보나라(www.ecosea.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두한기자 kimdh@kbmaeil.com
 
 


김두한 기자님의 최신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