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병대 헬기배치 등 추진에
동해면·청림동 주민들
“소음·추락 위험성 있는데
의견수렴 과정 무시” 거부 돌입

해병대가 심혈을 기울여 추진하고 있는 항공단 창설이 소음과 사고 등 피해를 우려한 주민들의 강한 반발로 난관에 부딪히고 있다. 21일 해병대와 포항시민에 따르면 해병대는 2018년 초 포항에 상륙기동헬기 ‘마린온’을 배치하고 본격적인 항공단 창설에 돌입했다. 당초 계획대로라면 오는 2021년까지 포항 남구 동해면에 있는 포항공항에 헬기 이착륙장, 격납고, 정비시설이 세워진 뒤 20여대의 상륙기동헬기가 추가 배치된다. 해병대는 이를 통해 자체적인 상륙작전 범위가 확대되고 병력 기동성이 증대될 것으로 내다봤다. 하지만 해병대의 이러한 움직임에 포항공항 인근 주민들은 거세게 반대 입장을 나타내고 있다.

소음피해는 물론이고 헬기 추락 시 민간인 지역에 떨어질 가능성 등을 근거로 항공단 창설 자체를 거부하고 있는 것.

특히 동해면과 청림동 주민들은 사전에 의견조차 수렴하지 않은 해병대 측의 행동에 불만을 표하고 있다.

지난 19일 동해면, 지난 20일 청림동과 제철동에서 열린 주민설명회가 잇따라 무산된 것도 이러한 입장이 배경으로 작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지역주민은 “현재도 비행장 소음 때문에 실내 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피해를 막을 대책도 마련하지 않은 채 지난해부터 공사를 시작한 해병대의 움직임이 주민들을 무시한 처사라고 생각된다”라고 격노했다.

해병대 관계자는 “기존 기지 내에 증축하는 방식으로 공사가 진행되고 있어 사전에 설명이 제대로 되지 못했고 이에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앞으로 민관군협의체를 만들어 주민들의 요구가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황영우기자 hyw@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