崔, 인사청문회 답변 자료서
“5개 단체장 합의 수용 합리적
5월까지 시설 개선 용역 진행”
청와대 “정부 계획 변동 없어”
TK발전협 “기존 입장 재확인
PK 국론분열 시도 저지할 것”

동남권 신공항이 정치 쟁점화된 가운데 최정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18일 “김해 신공항 건설을 추진하겠다”고 밝혀 대구·경북(TK)에 힘을 실었다. 한국당 대구·경북 발전협의회도 기존 공항 이전에 관한 정부의 계획이 변동 없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정부의 기존 정책이 속도를 낼 수 있게 힘을 모으기로 했다.

최 후보자는 이날 제출한 인사청문회 답변자료에서 동남권 신공항과 관련한 의원들의 질의에 “영남권 5개 지자체장의 합의에 따라 외국 전문기관이 가덕도를 포함한 여러 후보지를 검토한 결과 현재 김해공항 입지를 최적 후보지로 선정한 만큼 현재 김해신공항 건설을 계획대로 추진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답변했다.

그는 김해신공항 건설과 관련해 “현재 영남지역의 증가하는 항공수요에 적절히 대응하기 위해 대형 항공기가 장거리 국제노선에 취항할 수 있도록 적정한 활주로와 터미널을 건설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김해신공항을 고려한 공항별 국제선 배분 계획에 대해 그는 “향후 제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2021∼2024)을 수립할 때 김해신공항 등 여타 공항의 항공수요와 공항 여건 등을 감안해 검토될 것”이라고 말했다.

최 후보자는 또 “현재 김해공항 국제선 터미널이 혼잡해 경량구조 형태의 임시터미널 건설 등 시설 개선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위한 타당성평가 용역이 5월까지 진행된다”고 덧붙였다.

자유한국당 TK발전협의회 회장인 주호영(대구 수성을) 의원·곽대훈(대구 달서갑) 대구시당위원장·장석춘(구미을) 경북도당위원장·김상훈(대구 서)·송언석(김천) 의원을 비롯해 대구 동을 당협위원장인 김규환(비례대표) 의원 등 6명은 이날 국회의원회관에서 만나 지난 17일 있었던 부산·울산·경남(PK) 단체장들의 ‘가덕도 신공항 재추진’ 기자회견 등에 관한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비공개로 열린 회의에서 참석자들은 “청와대 강기정 정무수석 및 최정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기존 공항 이전 계획에 변동이 없다는 점을 밝혀왔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19일부터 있을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총리 및 관련 부처 등을 대상으로 정부의 입장을 재확인하기로 뜻을 모았다. 다만, 정부의 정책이 ‘김해공항 확장안 폐기→가덕도 신공항 재추진’으로 진행될 경우 총력 저지하겠다는 입장이다.

주호영 의원은 회동 후 TK지역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PK 단체장들의 기자회견은 선거를 앞두고 포퓰리즘, 지역 이기주의 발로에서 주장한 것일 뿐”이라며 “10년 가까이 걸쳐 5개 광역단체장의 합의와 국제적 전문기관의 용역 검토결과에 따라 추진되는 국가 주요 정책이 한 두사람의 지역 이기주의적인 요구로 변동될 수 없다고 보고 정부 입장도 그런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그는 특히 부산·경남(PK)와 더불어민주당에서 공항 문제를 국무총리실에서 다뤄야 한다고 주장한 것에 대해 “주무부처이고, 전문가들이 모인 국토교통부에서 결정한 것을 비록 상급기관이라고 할지라도 전문가도 없고 전문성도 없는 총리실이 검증한다는 것은 대학생 논문을 중고등학생이 보는 것과 별다를 바 없다”고 주장했다.

이런 가운데 청와대 측은 TK발전협의회 소속 의원들의 공개 서면 질의에 청와대가 팩스로 답변한 것에 대해 해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회동에 참석한 한 의원은 “청와대가 공식적으로 답변을 해야 할 경우 다른 모든 사안에 대해서 답변을 해야 하는 부담이 있어, ‘주무 부처가 설명할 것’이라고 공문을 보냈다”고 설명한 뒤 “기존 공항 이전에 관한 정부의 계획에 변동이 없다고 재차 확인시켜줬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민주당 소속 PK단체장들이 동남권 신공항 여론을 띄우고, 민주당 지도부는 PK단체장에 힘을 실어줬으나 결국 양측이 해묵은 신공항 카드를 꺼내 재보궐 및 내년 총선 선거용으로 활용하려 했다는 비판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