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각 명단에 오른 7개 부처 장관 후보자들을 둘러싼 각종 의혹이 꼬리를 물고 있다. 부동산 투기, 자녀 국적, 세금 체납, 논문 표절 등 제기된 흠결도 백과사전을 방불케 한다. 문재인 정부 출범 2년이 안 돼 공직 후보 10여 명이 청문회 문턱에서 낙마했다.

청문회 보고서 없이 임명 강행한 인사도 10명이 넘어 전임 정부의 기록을 갈아치웠다. 그런데도 청와대는 인사시스템을 바꿀 생각이 전혀 없다. 그렇게 강조하던 인사원칙도 아예 없어진 모양새다.

최정호 국토교통부장관 후보자는 지명 직전에 20년 이상 보유했던 분당의 아파트를 딸과 사위에게 증여하고 월세로 거주한다고 신고했다. 다주택 보유자라는 부정적 시선을 피하려고 ‘꼼수 증여’를 했다는 해석이 나오는 배경이다. 본인과 부인 명의로 집 3채(분양권 포함)를 갖고 있는 최정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는 ‘갭 투자’와 증여세 탈루 의혹 등 구설수에 올랐다.

가족 재산으로 모두 19억여 원을 신고한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는 딸들의 거액 예금이 논란거리다. 둘째 딸은 1억8천여만 원, 셋째 딸은 2억여 원의 예금을 각각 보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직장인인 두 딸의 수입으로는 모을 수 있는 금액이 아니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또 박 후보자의 가족들이 큰딸의 중학교 진학을 앞두고 위장 전입한 사실도 확인되고 있다.

42억 원에 달하는 재산을 신고한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는 내지 않아도 될 세금을 내는 해프닝을 벌였다. 개각 발표 직후 배우자의 종합소득세 2천281만 원을 뒤늦게 납부해 ‘지각 납부’논란에 휩싸였었다. 그러나 이후 “내지 않아도 될 세금을 낸 것이라 다시 돌려받아야 한다”고 정정했다.

가장 심각한 걱정거리로 등장한 사람은 단연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다. 여야 정치인들을 비롯해 문재인 대통령마저 마구 조롱한 그의 구업(口業)은 화려하다. 특히 천안함 폭침과 연평도 포격을 의도적 도발이 아니라 ‘우발적 사건’이라고 규정하고, 박왕자 씨 피살사건을 ‘통과의례’라고 한 김 후보자의 말은 통일부 수장으로서의 자질논란을 폭발시키고 있다. 김종인 전 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을 “박근혜 전 대통령이 씹다 버린 껌”이라고 비하하고 추미애 대표에겐 “감염된 좀비”라고 하는 등 여야를 넘나드는 그의 험구 이력은 요란하다.

자유한국당은 진작부터 문 대통령에게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의 지명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청와대의 인사 검증시스템이 고장 난 것이 아니라면 더 문제다. 세상이 뭐라고 하든 간에 마음대로 하겠다는 심사가 읽혀 더욱 염려스럽다. 그래서 대체 뭘 어떻게 하자는 것인지 도통 알 수가 없는 노릇이다. 청와대의 불통 인사행태가 국민적 걱정거리로 등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