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을 찾은 아이들이 토기 만들기 체험을 하고 있다.
고령을 찾은 아이들이 토기 만들기 체험을 하고 있다.

쉼 없이 달려온 자동차의 엔진은 휴식이 필요하다. 사람이라고 다를까? 매일 이어지는 노동의 피로와 일상의 스트레스를 시원스럽게 풀어낼 시간과 공간이 절실해지는 봄이 왔다. 소설가 무라카미 류는 “새롭게 내일을 시작할 신명난 오늘의 에너지”라고 축제를 정의했다. 인간이 가진 ‘유희 욕구’를 적절하게 표현한 문장으로 보인다. 지방자치단체들이 기획하고 준비한 각종 축제가 곳곳에서 펼쳐지는 시기. 어느새 고령군의 자랑거리 중 하나가 된 ‘대가야 체험축제’도 준비가 한창이다. ‘2019년 대가야 체험축제’는 어떤 매력으로 지역 주민과 관광객들에게 만족감을 줄 수 있을까? 궁금증을 안고 고령을 찾았다.
 

4월 11일~14일까지 ‘대가야 체험축제’
대가야의 과거·현재·미래 어우러져
토기·철기 만들기·가야금 체험
야간 고분군 트래킹 등
직접 만지고 느끼는 프로그램 다양

△ “대가야의 화합” 슬로건으로 진행될 올해 축제

고령군은 서기 42년부터 520여 년간 대가야국의 왕도였다. 토기와 철기문화, 가야금 제작과 조선술 등이 발달해 일본, 중국과 대등하게 교류했다는 사실이 역사에 남아 있는 도시이기도 하다.

‘2019 대가야 체험축제’는 찬란하고 아름다운 대가야의 과거, 현재, 미래가 어우러지는 자리다.

“대가야의 화합”이라는 슬로건 아래 진행될 축제는 오는 4월 11일부터 14일까지 고령 대가야생활촌과 대가야역사테마관광지 등에서 펼쳐진다.

대가야 체험축제는 1천500년 전 대가야시대 사람들의 삶을 테마로 해 대가야의 독특한 문화를 접목시킨 독특한 체험축제로 알려졌다.

축제는 대가야생활촌에서 시작된다. 개막식이 진행될 대가야생활촌은 고령군의 주요 관광거점으로 성장할 공간이다.

고령군청은 “대가야 생활체험과 대가야의 ‘철’ 그리고 4차 산업혁명시대 ‘철’의 모습을 보여주는 밀도 높은 프로그램을 구성해, 대가야의 과거·현재·미래를 한 편의 파노라마처럼 펼칠 것”이라고 예고했다.

‘2019 대가야 체험축제’의 프로그램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고령군의 지향하는 축제의 성격을 알 수 있다.

체험을 중심이 되는 현대의 축제 경향을 반영해 대가야생활촌을 ‘과거존’과 ‘현재존’으로 꾸미고, 대가야역사테마관광지엔 토기·철기 체험, 용사 체험, 가야금 체험구역을 만든다. 여기선 투구, 방패, 금동관, 귀면화 만들기 체험이 가능하다. 악성 우륵의 고장답게 가야금 만들기 체험도 빼놓지 않았다. 대가야시대의 옷을 입고 기념사진을 찍는 재미도 쏠쏠할 것으로 예상된다.

‘대가야 체험축제’에선 다양한 공연도 관람할 수 있다.
‘대가야 체험축제’에선 다양한 공연도 관람할 수 있다.

△ 폰 게임 ‘가야 레전드’와 고분군 야간 트래킹

대가야역사테마관광지 주차장은 ‘미래존’으로 변신한다. 4차 산업혁명의 주요 소재인 ‘철’이 과거 대가야에선 어떻게 활용되었는지도 알려준다. 철의 과거, 현재, 미래상을 보여주는 ‘철의 역사관’과 로봇댄스, 로봇탑승 체험을 즐기는 관광객들이 모일 것으로 보인다.

VR체험관에선 항공, 우주, 자동차 등 다양한 분야의 미래 철기문화를 가상체험 할 수 있다. 드론 체험과 로봇 코딩은 어린이들이 관심을 가질 듯하다.

대가야의 역사를 스토리텔링으로 만든 3D 스마트폰 게임 ‘가야 레전드’는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모바일체험이라 인기가 높을 것으로 예측된다.

축제 기간 밤에 진행될 ‘낭만 고분군 야간 트래킹’은 관광객이 직접 만든 등을 들고 문화해설사의 설명을 들으며 봄밤을 거닐게 된다. 연인이 함께 참여하면 좋을 듯하다.

대가야 복식 패션쇼와 지산동 고분군의 유네스코 등재를 기원하는 ‘대가야화합의 띠 행사’도 주목된다. 지난해 방문객들의 좋은 반응을 얻었던 뮤지컬 ‘가얏고’ 공연은 올해도 계속된다.

2019년 관광도시사업으로 개발된 뮤지컬 ‘사랑, 다른 사랑’ 공연도 관심을 모으고 있다. 우륵의 삶과 사랑을 기본 스토리로 세우고 가야금, 바이올린, 해금 등 다양한 현악기 연주와 퍼포먼스가 하모니를 이루는 공연이라 뮤지컬 팬들의 기대가 크다.

개실마을, 가얏고마을 등 고령군 4개 마을이 참여하는 농촌체험도 흥미로운 프로그램. 고령군청은 “이제는 사라져가는 농촌의 소박한 정을 느껴보고 싶은 분들의 참여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대가야 체험축제의 피날레는 ‘대가야의 과거·현재 그리고 미래’를 테마로 한 시가지 행진이 장식한다. 고령군민과 관광객들이 함께 참여해 화합의 장으로 펼칠 행진은 가야국을 탄생시킨 천신과 가야산신의 행차를 재현하는 동시에 대가야 고령의 미래까지 보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대가야시장에서      축제의 흥겨움을      즐기는 사람들.
대가야시장에서 축제의 흥겨움을 즐기는 사람들.

△ 대가야생활촌, 숙박동·체험 시설 완비

축제의 주요 행사가 진행될 대가야생활촌도 주목받고 있다. 가야문화의 거점관광지이자 고령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부상하고 있는 이곳에 53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숙박동(기와마을·초가마을), 먹거리마을, 가야숲, 영상관, 전시관, 공방촌, 몰놀이장 등을 만들었다. “대가야인의 문화와 역사를 입체감 있게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라는 게 고령군의 설명이다.

이외에도 축제 기간 내내 대가야생활촌에선 ‘난닝구맨’ ‘대가야 킹덤’ ‘창현의 거리노래방’ 등 방문객이 웃으며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된다.

‘난닝구맨’에 참여하면 정해진 미션을 수행한 후 기념품을 받을 수 있고, 미로로 만들어진 숲을 헤매는 ‘대가야 킹덤’은 가족 단위 관광객에게 어울리는 프로그램이다.

유튜브 스타를 만나는 ‘창현의 거리노래방’과 주민과 여행객들이 같이 만들 ‘플래시몹’도 기대해볼만 하다.
 

축제의 프로그램 중 하나로 펼쳐지는 ‘악성 우륵제’
축제의 프로그램 중 하나로 펼쳐지는 ‘악성 우륵제’

△ 대가야 체험축제를 찾는다면 이곳도 꼭!

다채로운 체험을 즐긴 뒤에는 고령의 관광지를 돌아볼 것을 추천한다.

지산동 고분군은 고령읍을 감싸는 주산의 남동쪽 능선에 자리하고 있다. 한국 최초로 발굴된 순장묘인 지산동 44·45호분을 포함해 크고 작은 수백 기의 고분이 관광객을 손짓해 부른다. 여기선 국보 138호인 가야금관이 출토됐고, 5~6세기에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되는 토기와 철기, 말갖춤, 장신구 등이 나왔다.

대가야 왕릉이 모여 있는 주산 기슭의 대가야박물관도 흥미로운 공간. 순장묘 지산동 44호분을 재현해놓았다. 순장자의 매장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 대가야왕릉전시관과 대가야의 역사와 문화를 종합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대가야역사관으로 구성돼 학생들에게 유익한 공간이다.

가야금을 창제한 악성 우륵의 생애와 음악을 확인할 수 있는 우륵박물관은 고령의 음악을 이해하고 체험하는 테마박물관. 장인이 가야금 공방을 운영하고 있어 가야금의 제작 과정도 볼 수 있다.

고령은 ‘암각화의 고장’이기도 하다. 선사시대 사람들이 바위에 도형 등을 새겨 놓은 암각화는 당시 생활상과 신앙 등을 추정할 수 있는 유적이다. 고령읍 장기리 알터마을 입구 암각화와 쌍림면 안림천변의 안화리 암각화가 유명하다.

이밖에도 영남학파의 종조인 문충공 점필재 김종직 선생의 후손들이 사는 개실마을, 푸른 산을 가꾸기 위해 노력한 선조들의 발자취가 생생한 대가야수목원, 토기와 철기 문화를 꽃피운 대가야의 역사를 테마로 조성된 대가야역사테마관광지도 방문객을 기다리고 있다.

‘2019 대가야 체험축제’와 관련된 사항은 고령군관광협의회(054-950-6424)나 고령군청 관광진흥과(054-950-6652)로 문의하면 된다.
 

향긋한 벚꽃 아래
상큼한 딸기 한입
봄 천국이 여기네

대가야 체험축제가 펼쳐질 4월은 벚꽃의 개화 시기와 겹친다. 화사한 분홍빛으로 봄바람 속에서 난분분 하는 벚꽃잎을 보며 평화로운 전원 풍경을 즐긴다는 건 재론의 여지없이 낭만적이다.

고령에서 태어나 줄곧 살아온 어르신들은 “지천으로 핀 벚꽃을 제대로 만날 수 있는 곳이 바로 우리 고향인 고령”이라며 “다른 벚꽃 명소와 달리 많이 알려진 곳이 아니기에 조용하고 여유롭게 벚꽃을 즐길 수 있다”고 입을 모았다.

엄숙하게 진행되는 ‘대가야 왕릉제’.
엄숙하게 진행되는 ‘대가야 왕릉제’.

그들이 추천하는 고령군 최고의 벚꽃 명소는 덕곡면에서 시작해 성산면에 이르는 ‘100리 벚꽃길’이다. “아는 사람만 즐길 수 있는 숨겨진 장소”라는 설명도 덧붙인다. 대가야 체험축제장에서 5분 거리에 위치한 금산재(122m) 구간은 산림녹화기념숲으로 화사한 벚꽃길이 이어진다. 꽃의 빛깔로 물든 주변 풍경이 사람들의 감탄사를 부른다. 주민들은 이를 “자연만이 만들어낼 수 있는 봄의 축복이자 선물”이라고 말한다.

벚꽃 구경을 마친 후에는 ‘봄을 대표하는 과일’ 딸기를 만나러 가보는 게 어떨까. 고령에선 체험비용을 치르면 자신이 원하는 만큼 딸기를 따서 즉석에서 맛보는 것이 가능하다. 고령 딸기는 친환경농법으로 재배하고, 꿀벌로 자연 수정하기에 맛과 품질이 뛰어나다.

고령군 대가야읍에 사는 70대 할아버지는 “새콤달콤한 딸기를 서로의 입에 넣어주며 환하게 웃는 가족들을 보면 절로 웃음이 나온다”고 말했다.

고령을 찾은 관광객들이 달콤한 딸기를 맛보고 있다.
고령을 찾은 관광객들이 달콤한 딸기를 맛보고 있다.

이외에도 고령에선 캠핑, 말 타기 체험, 한적한 시골길 산책 등이 가능하다. 가족 여행지로서의 매력을 갖췄다는 이야기.

대가야역사테마관광지와 대가야생활촌에는 관광객들을 위한 펜션과 영화관도 마련돼 있어 잠시잠깐 문화의 향기도 즐길 수 있다.

고령군청 관계자는 “대가야의 역사를 체험하고, 벚꽃 아래서 상큼한 딸기까지 맛볼 수 있는 고령으로의 가족 여행을 계획해보면 어떨까요”라고 권한다. “다양한 볼거리, 먹을거리, 체험거리가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다”며.

/전병휴·홍성식 기자

    전병휴·홍성식 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