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도군, 22일 청도천 둔치서
‘재활용품 모으기 대회’ 개최
20년째 녹색환경보존·나눔실천

지난해 열린 ‘재활용품 모으기 경진대회’에서 재활용품을 가득 실은 600여대의 차량이 행렬을 지어 행사장에 진입하는 모습이 장관을 이루고 있다. /청도군 제공

[청도] ‘2019 청도군 재활용품 모으기 경진대회’가 오는 22일 청도천 둔치에서 대대적으로 개최된다.

이번 대회는 청도군의 새마을 정신을 바탕으로 버려지는 폐자원을 모아 환경을 보호하고 고철이나 빈병, 농약병 등을 수집해서 판매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지난 2000년부터 시작돼 20회째를 맞이한다.

특히, 군은 지난해까지 19년 동안 총 1만2천49t의 재활용품을 모아 판매수익 총 18여억원을 확보했다.

이 수익으로 청도군새마을회의 재정자립은 물론, 불우이웃돕기 성금 지원, 사랑의 집 고쳐주기사업, 김장나누기 등 지역사회 나눔 확산에 기여했다.

또 새마을운동 세계화사업을 추진을 하는 등 국가브랜드 향상에도 많은 공헌을 했다는 평가다.

이 사업의 추진배경에는 농촌인구의 고령화와 영농중심의 농촌특성상 낮은 환경의식으로 생활쓰레기를 방치하고, 영농철 농약병, 폐비닐 등 대량 발생하는 것에 대한 대책을 찾는 것에 시작점을 두고 있다.

이에 군은 대회를 통해 무분별하게 버려지는 자원의 체계적인 관리와 환경보호에 대한 부족한 주민의식 개혁을 위해 매년 행사를 치루고 있다.

올해 대회는 ‘살기좋은 녹색 청정도시, 행복청도 건설’이라는 슬로건을 걸고 재활용품 모으기 활성화를 통해 지역주민의 참여 의식을 유도하고, 새마을정신 계승 발전을 목표로 진행된다. 이와 더불어 재활용품 판매재원으로 이웃돕기 운동 전개하고, 저개발국(베트남 딩화현 토마을) 소득증대사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승율 청도군수는 “매년 시행되는 재활용품 모으기 경진대회는 새마을운동 발상지 청도의 위상을 높이는 자랑스런 축제로 자리 매김 해 나가고 있다”며 “올해는 우리 군민들이 모두 하나가 되어 준비 하고 있는 만큼 그 어느 때보다 큰 결실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청도군에서는 매년 농한기를 이용해 새마을지도자 중심으로 전 군민이 참여하는 정화활동을 전개하고, 녹색실천운동을 통해 환경보존과 나눔을 함께 실현하는 등 주민참여형 청도 성장 모델을 구축하고 있다. /김재욱기자 kimjw@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