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400여명 초청 공연행사
2011년 3월12일 첫 개봉
시즌1, 2 이어 시즌 3 제작 앞둬

[안동] 안동의 대표 콘텐츠 ‘엄마까투리’의 생일잔치가 12일 안동시청 대동관에서 열렸다.

시에 따르면 ‘엄마까투리는’는 시와 경북문화콘텐츠진흥원이 2011년 3월 12일 극장판 단편 애니메이션 개봉일을 생일로 정해 2017년부터 매년 생일행사를 열고 있다.

앞서 첫해는 권정생 생가에서 주민들과 축하를, 지난해는 엄마까투리 출격대와 함께 복지시설인 시온재단을 방문해 원생들과 함께 진행했다.

이번 생일 행사는 제작사인 (주)퍼니플럭스, 권정생어린이문화재단의 후원 아래 애니메이션 주요 시청자인 지역 어린이 400여 명을 초대해 싱어롱 뮤지컬 공연을 선보였다. 이어 생일축하 행사와 권정생 동화 원화 전시 등으로 꾸며졌다.

‘엄마까투리’는 권정생 선생의 원작 동화를 기반으로 2011년 지역 극장에서 첫 선을 보인 뒤 관람객의 호평이 이어졌다. 특히 경북도, 안동시, 경북문화콘텐츠진흥원, (주)퍼니플럭스, EBS가 참여해 2016년 8월 TV 시리즈(시즌1)로 제작 방영된 뒤 국내·외 어린이들에게 큰 사랑을 받았다.

시즌1의 열기에 힘입어 시즌2를 방영했고, 시즌3 제작을 앞두고 있다.

애니메이션은 권정생 선생의 어린이 사랑과, 자연과 인간의 공존 등 특유의 따뜻하고 감성적인 이미지와 스토리로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모성애, 가족애, 친환경 등 인문학적 가치를 높이 평가받아 초등학교 1학년 국정교과서에도 등재됐다.

2017년 콘텐츠 분야 최고의 영예인 대한민국콘텐츠대상 대통령상을 받는 등 웰메이드 애니메이션으로 호평을 받고 있다.

현재 중국 등 9개국 26개 방송사에 방영되고 있다.

영상판권수입과 함께 출판, 완구 등 라이선싱사업에 따른 로열티 수입, 뮤지컬 공연수입 등 현재까지 1억8천만원의 수익을 거뒀다.

중국에서 매일 1천만 뷰 이상을 기록하는 등 해외시장에서의 가파른 인기상승으로 수익이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안동시는 엄마까투리를 지역 대표 콘텐츠로 정착시키기 위해 경북도문화콘텐츠진흥원과 함께 다양한 사업들을 진행하고 있다. 시는 막내 ‘꽁지’를 홍보대사로 위촉하고 강남어린이도서관과 어린이날 행사, 탈춤축제, 시민체육대회 등 각종 행사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

안동시는 141억원을 투입해 안동문화관광단지에 ‘엄마까투리 상상놀이터’를 조성할 계획이다. 앞서 타당성 조사용역을 마치고 국비확보에 노력하고 있다.

권영세 안동시장은 “엄마까투리는 권정생 선생의 원작 동화의 힘, 경북문화콘텐츠진흥원의 참신한 기획력, 제작사의 열정과 노력 등이 합쳐져 탄생한 작품”이라며 “세계적으로도 인정받는 콘텐츠가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손병현기자 wh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