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제1야당 말살 시도… 의원직 사퇴도”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이 선거제 개편안을 포함한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 지정 논의에 돌입했다. 이에 한국당은 의원직 총사퇴까지 언급하며 반발했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바른미래당 김관영, 민주평화당 장병완,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는 11일 국회에서 만나 선거제 개편안의 구체적인 내용을 비롯해 패스트트랙으로 지정할 법안 등을 놓고 의견을 교환했다.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나 “민주당이 제안한 선거법과 신속처리 대상 법안에 대해 4당 원내대표가 논의했다”며 “앞으로 어떤 법안을 신속처리 대상으로 할 것인지 등의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의견을 나눴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계속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고 가까운 시일 내에 4당 당대표와 원내대표가 같이 연석회의를 해서 이 문제를 최종적으로 정리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홍영표 원내대표도 “이 문제를 갖고 공식적으로 처음 만나 논의한 것”이라고 했고, 윤 원내대표도 “빠른 시일 내에 내일이라도 회의를 하고 (합의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봐달라”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오늘 처음 만났으니 빨리 (합의가) 되면 내일이라도 처리를 해야 한다”며 “조율할 문제가 있어서 조금 더 논의할 것”이라고 답했다.

여야 4당은 민주당이 제안한 선거제 가운데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적용하는 문제 등에 대한 논의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이 외에도 민주당이 제안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법안과 국가정보원법 개정안 등의 사법개혁 관련 법안과 검찰청법, 공정거래법, 부패방지 및 국민권익위원회 설치와 운영에 관한 법률 등의 개혁법안과 평화당이 요구하고 있는 5·18 왜곡날조에 대한 형사처벌법 등을 포함시킬지 등을 놓고 의견을 주고받을 것으로 보인다.

이 같은 움직임에 한국당은 “제1야당을 말살하는 시도”라며 반발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본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선거법 개정을 패스트트랙에 태우겠다는 건 대한민국 역사에서 있어서는 안 될 일이다. 의회민주주의를 정면 부정하는 일”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권력구조와 맞지 않는 연동형 비례제를 무조건 통과하겠다는 것은 내년 총선에서 2중대·3중대 정당 만들어 의회민주주의 파괴하겠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앞서 나 의원은 YTN 라디오 인터뷰에서 “(패스트트랙을 강행하는 경우)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동원해 저지하겠다”며 “(의원직 사퇴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혀, 향후 강력 대응을 예고했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