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용자전거 활용을 위해 경산시가 백천동에 설치한 자전거 스테이션.
공용자전거 활용을 위해 경산시가 백천동에 설치한 자전거 스테이션.

경산시가 공용자전거의 효율적인 관리와 운영을 위해 조례를 제정한다.

공용자전거는 자가용 사용을 줄여 교통체증과 대기오염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으로 경산시는 지난 2016년부터 2018년까지 ‘행복 두 바퀴 공용자전거 구축사업’을 추진해 지역에 33개소의 공용자전거 스테이션과 225대의 자전거를 마련하고 스마트폰을 활용한 애플리케이션과 자전거 대여·승인 모듈을 개발했다.

또 자전거 식별과 도난방지 장치, 통합관제 센터, 자전거 재배치를 위한 콜센터 등 유기적이고 전문적인 업무시스템을 구축해 시범운영을 마쳤다. 스테이션은 스마트폰 앱으로 작동되는 자동잠금장치가 부착돼 공용자전거의 대여와 반납이 자유롭게 이루어지는 전용 자전거 보관대다.

시는 이렇게 구축한 공용자전거 사용의 활성화를 위해 8일부터 개회한 제208회 경산시의회 임시회에 △경산시 공용자전거 운영에 관한 조례 제정을 요청했다. 이번 임시회에서 조례안이 제정되면 15세 이상이면 누구나 본인 확인이 가능한 휴대전화로 오전 7시부터 오후 8시까지 공용자전거를 2시간 동안 이용할 수 있다.

이용료는 2시간에 1천원이고 2시간을 초과하면 30분에 500원의 추가이용료가 부과된다. 공용자전거를 자주 이용할 시민이라면 월 회원(3천원)이나 연간회원(2만원)으로 가입하면 비용을 아낄 수 있다. 이 결제시스템을 위해 필요한 앱은 현재 개발 중이다.

경산시는 5월 중에 공용자전거 운영을 맡을 수탁기관을 공모해 선정하고 연간 3억원의 운영비를 지원할 예정이다. 한편, 공용자전거 조례를 제정해 운영 중인 지자체는 수원시와 대전시, 양산시, 창원시 등이다.

/심한식기자 shs1127@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