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산단 재생계획에 막혀 답보상태
“전력 자급률 5%대 불과한데
일방적 외면 안된다” 여론 강세

[구미] 2년째 답보상태인 구미그린에너지 바이오매스 발전사업이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다.

GS E&R이 매년 증가하는 RPS(정부 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 제도) 의무량을 채우기 위해 사업에 속도를 내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GS E&R은 과거 열병합 증설에 대비해 비워 둔 구미 1산단 유휴부지를 활용해 29.9MW급 중소형 바이오매스 발전소를 짓는 사업을 추진 중이다. 이를 위해 자회사 구미그린에너지를 설립해 2017년 5월 전기위원회 발전사업 허가, 이듬해 5월 산업통상자원부 공사계획 인가(전력산업과)까지 받았다.

당시 산단 주변 50여개 입주사들도 흔쾌히 동의했다.

하지만 작년 7월 구미시가 재생사업지구내 도시관리계획 결정이 불가하다는 이유로 GS E&R의 도시계획 입안제안서를 반려했다. 이에 발전사는 같은해 10월 구미 1산단 재생계획 변경에 이 사업을 포함시켜 줄 것을 재요청했으나, 구미시는 해당계획 및 재생계획 변경 완료 고시 후 해당요청을 검토하겠다며 아직까지 결론을 내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어려운 경기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전력자급률이 5%대에 불과한 구미공단이 발전소 건설을 일방적인 이유로 외면만 해서는 안된다는 여론이 힘을 얻고 있다.

구미공단 한 관계자는 “공단과 같이 전력소비량이 많은 지역에서 구미열병합과 같은 분산전원은 송전 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어 그 가치가 매우 높다”면서 “구미시는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신재생에너지 발전에 무조건 반대만 할 것이 아니라 환경기준 등을 면멸히 검토해 재생에너지 발전소 건설을 추진할 필요성이 있다”고 말했다.

우성근 GS E&R 상무는 “LNG발전소 수준의 법적 환경기준 충족은 물론 사업허가 당시 적용기준을 2020년 새 기준으로 강화해 대기오염 우려자체를 불식시킬 계획”이라며 “중소형 바이오매스 발전시설 확충이 분산형 전원 확대와 지역산단 경제적 에너지공급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행정당국의 적극적인 협조와 지원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운영하던 열병합을 인수해 지금까지 25년 넘게 가동해 왔지만, 백연현상 외에 지금까지 환경문제로 산단 주변지역 주민의 불만을 사본 적은 없다”면서 “앞으로도 지역사회 일원으로 사회공헌과 공적책임 이행, 소통활동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락현기자 kimr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