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사건을 두고 얽힌 스릴러물
한석규, 정치인 구명회 역 맡아
“시나리오 읽고 정곡 찔린 느낌”

한석규. /CGV아트하우스 제공
“시나리오를 덮었을 때, 정곡을 찔린 듯한 느낌을 받았죠.” 지난 8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에서 만난 한석규(55)는 자연스럽게 영화 ‘우상’ 이야기를 먼저 꺼냈다. ‘우상’(이수진 감독)은 한 사건에 얽힌 세 사람의 이야기를 풀어가는 미스터리 스릴러로, 이달 20일 개봉을 앞뒀다.

“2017년 여름에 시나리오를 읽었죠. 이창동 감독의 ‘초록물고기’ 정도 되겠다 싶을 정도로 좋은 글이었어요. ‘초록물고기’는 시나리오만 봐도 영화를 본 것처럼 글의 완성도가 높거든요. 이 작품도 한 문장 한 문장이 치밀했고, 시나리오 자체만으로도 완성도가 있었죠. 특히 라스트신이 확 각인될 정도로 강력했죠. 그때 내 몸을 통해 이 작품을 관객에게 선보이고 싶다는 생각을 했어요.”

한석규는 ‘우상’에서 차기 도지사 유력 후보인 도의원 구명회 역을 맡았다. 아들이 교통사고를 낸 뒤 피해자를 유기한 사실을 알고 단순 교통사고로 위장해 자수시킨다. 그러나 사고 현장에 목격자가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그 뒤를 쫓는다.

한석규는 최근 열린 언론시사회에서 완성된 영화를 처음 본 뒤 ‘하∼’라는 감탄사가 저절로 터져 나왔다고 했다.

“극영화는 해야 할 이야기, 들어볼 만한 가치가 있는 테마가 있어야 해요. 그 테마를 사랑, 웃음, 고통 등으로 전하는 것이죠. 이 작품은 마치 쓰디쓴 약 같았어요. 많이 쓰긴 하지만, 낫기 위해서 먹어야 하는 약이죠.” 구명회는 정치적 야망 때문에 거듭 잘못된 선택을 하고, 수렁에 빠진다. 한석규는 “예전부터 살아남기 위해 무슨 짓이든 하는 비겁한 역할을 해 보고 싶었다”고 했다.

이어 “구명회가 한순간이라도 괜찮은 ‘반응’을 했다면, 폭주하는 것을 멈출 수 있었을 것”이라며 “다소 비현실적일 수도 있지만, 영화는 결국 가짜를 통해 진짜를 이야기하고 정곡을 찌르는 것이 매력”이라고 말했다.

연기 경력 28년 차인 한석규는 1990년 KBS 성우로 입사했다가 이듬해 MBC 공채 탤런트로 연기자의 길에 들어섰다. 그는 드라마 ‘서울의 달’을 시작으로 영화 ‘초록물고기’, ‘넘버3’, ‘접속’, ‘8월의 크리스마스’, ‘쉬리’, ‘텔미썸딩’ 등을 거치며 1990년대 최고의 스타로 군림했다. 이후 한동안 공백기와 슬럼프를 겪다가 2000년대 후반 들어 TV와 영화에서 다시 맹활약하며 건재함을 과시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