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외교통일위원장 물러난
강석호 자유한국당 의원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위원장에서 물러나는 자유한국당 강석호(영양·영덕·봉화·울진·사진) 의원은 7일 “3차 남·북정상회담, 2차 미·북정상회담의 개최로 어느 때보다 한반도 평화정착의 기대가 높아진 상황에서 오직 진정한 북한 비핵화라는 명제앞에 냉철하게 경계하고 대비한 시간이었다”며 8개월 간의 소회를 밝혔다. 강 의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행정부를 견제하는 국회의 본질적 역할에 최선을 다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강 의원은 지난해 7월 외통위 위원장으로 선출된 이후 8개월여의 시간동안 “참으로 많은 역사적 사건들을 목도했다”고 설명했다. 강 의원은 특히 정부가 졸속으로 밀어붙인 ‘4·27 판문점 선언’ 국회 비준 동의안의 법률적 문제점과 허술한 비용추계를 지적해 낸 것이 가장 큰 성과라고 소개했다. 그는 “엄정한 대북사업과 국제사회와의 공조를 주문하는 한편 직접 의원외교를 통해 대한민국 국익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했다”며 “지난 2017년 북한산 석탄 국내반입 논란을 계기로 대북제재결의의 최대 이해당사국인 한국의 결의 이행 중요성을 고려, UN 안보리 결의 이행에 대한 명확한 기준과 대응 메뉴얼을 담은 제정안을 발의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인도적 대북지원에 대해서는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 일환으로 강 의원은 이산가족 상봉 지원 등 인도적 대북지원은 강화하는 근거법을 추진 중에 있다.

강 의원은 또 “미국과 북한의 합의는 빈손으로 끝났지만 한반도 평화통일을 실현해야 한다는 국민들의 염원은 계속될 것”이라며 “저 역시 남북관계가 더욱 내실 있게 발전하고 대한민국 국익을 지켜내는 국회 외교통일 위원으로서 더욱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강 위원장의 후임으로는 윤상현 의원이 선출됐다. 국회는 이날 3월 임시국회 첫 본회의에서 한국당 몫인 예결위원장, 외통위원장 선거를 실시한 결과 윤 의원은 재적의원 253인 중 115표를 얻어 당선됐다. 상임위원장 선거는 재적 의원 과반수 출석에 다수 득표자가 당선된다. 예결위원장에는 황영철 의원이 선출됐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