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다짐결의대회·캠페인 활동

포항제철소는 직원들의 안전의식을 강화하기 위해 안전다짐결의대회를 갖고 출근길 안전 캠페인을 펼쳤다. /포스코 제공
포스코 포항제철소(소장 오형수)는 5일 직원들의 안전의식을 강화하기 위해 안전다짐결의대회를 갖고 출근길 안전 캠페인을 펼쳤다. 이날 행사는 각 공장의 안전을 실질적으로 책임지는 직책 주임들의 모임인 ‘주임 커뮤니티’ 주도로 진행됐다. 신세광 주임 커뮤니티 회장을 비롯한 운영진과 직원 120여명은 제철소 출입문 세 곳과 직원 왕래가 잦은 곳에서 출근하는 직원들에게 ‘안전수칙’ 준수를 강조했다.

참가자들은 캠페인에 앞서 안전다짐 결의문을 제창하고 안전 서약서를 작성했다. 이어 동료 직원들에게 모범이 될 수 있도록 근무복, 안전화 및 안전 보호구를 모두 착용한 채 캠페인에 참여했다. 이들은 안전을 비롯해 작업표준을 준수하고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내용이 담긴 플래카드와 어깨띠를 매고, 안전 구호를 외쳤다.

안전 구호의 내용은 직원들에게 안전 활동을 직접 실천하는 것을 독려하도록 △100% 표준준수 △모든 작업 TBM 100% 실시 △10대 안전철칙 준수 등 구체적인 안전 활동 실천 방안을 담았다.

‘100% 표준준수’란 모든 작업에, 지킬 수 있는 완벽한 표준과 실행 기준을 정해 전 직원이 사소한 표준까지도 100% 정확하게 지켜나가는 활동을 뜻한다. ‘TBM(Tool Box Meeting)’은 현장 작업 시 발생할 수 있는 잠재 위험 요인을 작업 전에 참여 작업자들이 함께 찾아내고 안전 대책을 수립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포항제철소는 안전한 제철소 운영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전 임직원이 동참해 노력하고 있으며 주임 커뮤니티 주도로 무재해, 본원경쟁력 향상, 품질향상 등 자발적 솔선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 중이다.

주임 커뮤니티가 주관한 이번 안전 캠페인은 3월 한 달간 6번에 걸쳐 지속적으로 추진될 예정이다.

/박동혁기자 phil@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