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조경태·김순례 최고위원 ‘5·18 징계’ 설전

조경태 최고위원, 김순례 최고위원

6일 열린 자유한국당 최고위원·중진의원 첫 연석회의에서 ‘5·18 폄훼’ 논란을 일으킨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 징계를 놓고 조경태 최고위원과 김순례 최고위원의 설전이 벌어졌다. 조 최고위원은 단호한 대처를 주문한 반면 징계 대상자인 김 최고위원은 민주당 프레임이라며 맞섰다.

조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 참석해 “우리 당이 가진 나쁜 이미지, 웰빙 정당, 수구 정당, 낡은 정당이라는 소리를 듣지 않으려면 바뀌어야한다”며 “첫 문제는 5·18 (폄훼 발언 징계)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우리 당이 단호하고 조속하게 해결하지 않으면 안된다”며 “읍참마속하는 마음으로 빨리 처리해야한다”고 덧붙였다. 사실상 ‘5·18 폄훼’ 의원들에게 중징계를 서둘러 내려야 한다고 촉구한 셈이다. 현재 한국당은 이종명 의원 제명안 처리를 미루고 있고, 김진태 의원과 김순례 최고위원 징계 여부를 결정할 당 윤리위원회는 위원장이 사표를 낸 상황이다.

김순례 최고위원은 조 최고위원의 말을 반박했다. 그는 “민주당이 자기들 흠결을 가리기 위해 짜놓은 프레임에 우리를 링에 몰아넣고 있다”며 “그 속에서 우리끼리 설왕설래 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홍문종 의원도 “왜 5·18 유공자 숫자가 느는지, 무슨 혜택을 받고 있는지 등의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것인데 우리가 무얼 잘못했냐”며 “5·18 문제는 황교안 대표와 최고위원들의 (방향이 걸린) 시금석이다. 무슨 처벌을 받아야 하냐. 확고한 입장이 필요하다”고 김 최고위원을 두둔했다. 그러나 황교안 대표는 징계 의지를 드러내지 않고 있다. 이날 충돌 사태를 지켜 본 후 기자와 만난 그는 “거듭 말하시다시피 절차대로 하겠다”고만 말했다.

이런 가운데 당내 안팎에서는 황 대표가 이 문제를 조속히 해결하지 못할 경우 리더십 부재 논란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지역의 한 의원은 “5·18 징계를 하루 빨리 진행할 필요가 있다. 언제까지 5·18에 매달려 있어야 하느냐”며 “지도부 입장에서 하루 빨리 털고 가야하는 게 맞다”고 말했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