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당진·광양·창원과
지자체 간 협력방안 논의

포항시가 중국발 철강 공급과잉, 미국 보호무역주의 및 국내 철강 수요산업 성장 둔화 등으로 위기를 맞고 있는 중소철강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포항시는 지난달 28일 시청 회의실에서 포항을 포함해 대표적인 철강도시인 당진, 광양 창원시가 소재한 테크노파크 기업지원실 관계자들과 관련 사업의 효율적 추진을 위한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포항·경북·충남·전남·경남테크노파크 관계자들은 현재 철강중소기업들이 직면한 위기상황에 대해 공감하고, 관련기관뿐만 아니라 관련 지자체들 간의 협력방안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지역 공약이기도 한 철강산업 활성화를 위해 포항시는 국비 1천955억원, 지방비 525억원, 민자 520억원 등 총3천억원 규모의 ‘철강생태계 육성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사업비 3천억원 중 2천억원은 내구성, 경량성, 내부식성이 우수한 철강 소재 개발과 신소재 이용기술개발 그리고 스크랩을 활용한 친환경자원순환 기술개발에 투입하고, 1천억원은 실증인프라 구축 및 시장 진출 지원과 현장 기술인력 양성에 투입할 예정이다. 예비타당성 조사대상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이들 사업의 소관부처는 산자부로, 사업주관은 포항시와 경상북도, 참여기관은 포항금속소재산업진흥원, 포항철강대학원, 포항산업과학연구원, 철강협회, 재료연구소,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등이다.

이번 사업은 지난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예비타당성 조사대상 사업으로 심사를 받았으나, 예타 사업 선정에서는 후순위로 밀려나 선정되지 못했다.

그러나 포항시는 철강 대기업과는 달리 현재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자생력을 갖추고 있지 않은 철강중소기업에 대한 경쟁력 강화의 필요성뿐만 아니라 철강산업의 기반 상실 시 지역경제 침체 그리고 나아가 우리나라 주력산업도 어려워질 수 있다는 인식하에 본 사업의 통과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정철화기자

    정철화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