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차 북미정상회담 이튿날인 28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오른쪽)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왼쪽) 북한 국무위원장이 베트남 하노이의 소피텔 레전드 메트로폴 호텔에서 회담 도중 심각한 표정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제2차 북미정상회담 이튿날인 28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오른쪽)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왼쪽) 북한 국무위원장이 베트남 하노이의 소피텔 레전드 메트로폴 호텔에서 회담 도중 심각한 표정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2차 북미정상회담이 합의 없이 종료됐다. 이로써 작년초부터 시작된 한반도 비핵화를 향한 여정이 완전히 결렬되는 것 아니냐는 최악의 기로에 섰다.

김정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은 28일 오후 정상회담이 열린 베트남 하노이 소피텔 레전드 메트로폴호텔에서 합의문에 서명하지 않은 채 각각 숙소로 돌아갔다.

세라 허커비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현 시점에서 아무런 합의에 도달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샌더스 대변인은 이어“두 정상은 비핵화와 경제 주도 구상을 진전시킬 다양한 방식에 대해 논의했다”면서“양측은 미래에 만날 것을 고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회담이 결렬된 이유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북한의 비핵화 조치와 이에 다른 미국의 상응조치 간에 인식 차가 큰 게 원인으로 보인다.

특히 북한은 영변 핵시설 폐기 등의 비핵화 조치에 대한 상응조치로 제재완화를 요구해 온 것으로 알려졌는데, 미국이 이에‘과감한 비핵화조치 없이 제재완화는 없다’는 취지의 원칙적인 입장을 고수하면서 합의에 이르지 못한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두 정상은 이번 회담에서 지난해 6월 1차 회담에서 합의한 △완전한 비핵화 △새로운 북미관계 수립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 등을 구체화해 합의문에 담기위한 논의를 진행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오후 2시(현지시간·한국시간 오후 4시)에 기자회견을 갖고 “북한이 많이 포기해야 우리도 합의가 가능하다. 북한이 핵 포기한다면 경제적 도움 줄 의향 있다.”면서도“이번엔 합의해선 안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이번 회담의 결렬을 선언했다.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은“(비핵화)포기한 것 없다. 시간이 지나면 이견이 좁혀질 것”이라면서“다음 회담 일정 약속하진 않았다”고 말해 북한의 태도변화를 좀 더 기다려보겠다는 입장을 내비췄다.

이에 앞서 두 정상은 전날 오후 단독회담과 만찬을 진행한 데 이어 이날도 오전 8시55분께 부터 단독회담과 확대회담을 진행했다. 이날 오전까지만 해도 두 정상은 긍정적인 발언을 쏟아내 회담 성과에 대한 기대가 높았다.

김정은 위원장은 확대회담장에서‘비핵화 준비가 됐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그런 의지 없다면 여기 오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답을 들은 트럼프 대통령은 “좋은 답이다”(good answer)라고 평가한 뒤“와,저것은 최고의 답일 것 같다”(Wow, that might be the best answer)며 환영하기도 했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