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생태원과 업무 협약 체결
생물자원 보전·관리 공동노력

경북도가 국립생태원(충남 서천군)과 손을 잡고 생태관광 활성화를 도모하고 독도의 생물자원 조사·연구에 나선다.

두 기관은 27일 이철우 경북지사, 박용목 국립생태원장, 유수호 영양군 부군수, 최기형 멸종위기종 복원센터장, 심학보 경북환경연수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이를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앞서 두 기관이 지난해 10월 국립생태원 소속인 영양의 ‘멸종위기종 복원센터’ 개원을 계기로 △우수 인재 유치 △생태관광 활성화 협의체 운영 △교육·연구 분야 교류에 협력하기로 했다.

협약식을 계기로 두 기관은 ‘생태관광 광역 협의체’를 운영해 도내 주요 생태 명소를 발굴하고, 체험관광 상품 개발 등에 나설 계획이다. 특히 올해 멸종위기종 복원센터 신규직원 채용에 영양군 초·중·고 졸업자 또는 2년 이상 현 거주자에 가점을 줘 지역의 우수 인재를 채용하자는데 합의했다. 앞서 도와 영양군, 경북개발공사는 센터 직원이 영양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정주대책 태스크포스를 구성했다.

3·1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도내에서 생태적, 지리적 가치가 높은 독도의 생태자원 조사·연구 협력으로 독도 생물주권 강화 등 국가적인 생물자원 보전·관리에도 공동 노력할 방침이다.

‘멸종위기종 복원센터’에선 청소년을 대상으로 경북의 빼어난 생태자원을 활용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해 미래 인재를 육성하고 국내·외 종복원 기술 세미나도 열어 지역 브랜드 가치를 높여나갈 계획이다.

경북자연환경연수원과 국립생태원의 전문 인력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공동으로 개발하는 한편 활발한 인적·물적 자원 교류로 지역 생태문화 확산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손병현기자 wh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