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저녁 만찬으로 공식 일정
비핵화 탄력 여부 판가름 고비
전세계 ‘하노이선언’ 관심집중

2차 북미정상회담이 시작된 27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최종 핵 담판은 28일 이뤄질 것이란 전망이다. 지난해 6월 12일 싱가포르로 향했던 전 세계의 시선은 8개월여 만에 다시 베트남 하노이로 모였다.

전날 아침과 밤 나란히 하노이에 입성한 양 정상은 이날 저녁 하노이에서 마주해 ‘재회’의 인사를 겸한 환담을 나눈 뒤 만찬을 가졌다. 환영 행사와 저녁 식사로 1박 2일간 이어지는 2차 북미정상회담의 본격적인 일정이 시작된 것이다.

양 정상은 회담 이틀째인 28일 오전 일찍부터 메트로폴 호텔에서 단독 정상회담과 확대 정상회담, 오찬을 함께하며, 지난해 1차 회담에서 합의한 △완전한 비핵화 △새로운 북미관계 수립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 등의 구체적 조치 등을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관련기사 2면>

북한이 취할 비핵화 조치로는 모든 핵·미사일 프로그램의 동결, 영변 핵시설 폐기 등이, 미국이 이행할 상응조치로는 연락사무소 개설과 종전선언(평화선언), 제재완화 등이 거론되고 있다. 이어 오후에 이번 2차 북미정상회담 결과물을 담은‘하노이 선언’에 서명한 뒤 일정을 마무리할 것으로 보인다.

양 정상이 2차 정상회담에서 어떤 합의를 이루느냐에 따라 비핵화의 속도에 탄력이 붙고 화해·평화의 분위기가 뿌리내릴지, 아니면 또다시 북미 간 지루한 교착상태가 이어질지 판가름날 전망이다.

지난해 1차 정상회담은 사상 첫 북미 정상 간 만남으로, 70년 가까운 적대관계 청산의 시동을 걸었다는 중대한 역사적 의미가 있었다. 하지만 비핵화 조치에 있어서는 구체성이 부족해 이후 세부 이행에는 어려움을 겪었다.

이번 정상회담의 결과는 수십개로 추정되는 핵무기와 단·중·장거리 운반수단(탄도미사일)까지 구비한 북한을 전면적 비핵화의 길로 유도할 수 있을지 여부에 중대한 판단 근거가 될 전망이다. 양측은 1차 정상회담 이후 북한의 비핵화 조치와 미국의 상응조치 등을 협상 테이블에 올려놓고 치열한 물밑협상을 벌여왔다. 그 과정에서 양측은 난제였던 ‘포괄적 북핵 신고’를 향후 과제로 미뤘으며, 북한이 요구한 단계적 접근 방식에 미측도 사실상 동의하면서‘하노이 선언’으로 나아갈 토대를 일궈냈다.

미국 측의 상응 조치는 대북 인도주의적 지원이나 연락사무소 개설 수준에 머물지, 아니면 종전선언(평화선언)과 함께 개성공단, 금강산관광, 남북 철도·도로 연결 등 남북 경협에 대한 적극적인 허용이나 대북 제재체제의 부분적 변화가 이뤄질지 주목된다.

여기에 맞서 북한은 제재 완화를 얻어내는데 남은 회담 시간 외교력을 집중할 전망이다. 제재 완화 카드를 미국이 뽑을 경우, 북한도 검증을 동반한 영변 핵시설의 폐기와 함께, 이후의 비핵화 조치에 대한 ‘포괄적 약속’등에 응할 가능성도 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만약 영변 핵시설 폐기 일정표를 도출하는 동시에 핵무기·물질 등의 검증가능한 폐기와 평화협정, 북미수교 등을 합의문에 명기할 수 있다면 이번 정상회담은 성공으로 평가될 전망이다. /김진호기자

    김진호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