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마케팅 강화·편의시설 개선
전국적 관광지로 부상 운영안 추진

[영양] 영양군이 조선시대 음식디미방체험형 관광자원인 장계향문화체험교육원 활성화를 위해 활로 개척에 나섰다.

26일 영양군에 따르면 장계향문화체험교육원은 2018년 4월 10일 개원 이후 1만1천여 명의 관광객이 다녀갔지만 대부분 경북 지역에 살고 있는 관광객들이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에 따라 개원 1주년이 다가오는 시점에 2019년 운영계획을 새롭게 수립해 전국적인 관광지로 부상할 밑그림을 그리고 있다.

우선 관광 전문가의 시각에서 효율적인 교육원운영 방안을 찾기 위해 서울 소재 관광전문업체에 컨설팅 용역 후 운영 방향을 재설정하고 3월 중에 고급 호텔 수준으로 편의용품을 정비한다.

또 문화시설사업소 내 전 공무원과 관련 종사자를 대상으로 관광서비스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하고, 해설 편차 해소를 위해 ‘음식디미방 및 장계향 해설 표준 매뉴얼’도 제작한다.

새로운 온라인 마케팅 방식도 추진한다.

전국 최초로 지방행정공제회와 파급력이 큰 지방공무원을 대상으로 체험 여행상품 ‘공동구매 방식’과 경제적 사정으로 저가 여행을 추구하는 1020세대를 겨냥해 1만 원대 체험여행 상품을 판매하는 온라인 ‘문화마켓’과도 협의 중이다.

한류(한식, 한옥, 민속놀이)에 관심이 많은 외국인 관광객을 늘리기 위해 3월 초 대구·경북영어마을 원어민 교사 60여 명과 함께 음식디미방 체험행사를 개최하는데 이어 유명한 음식 방송 유투버(영국남자 졸리)초대, 다국어 오디오가이드 제작, 외국어 간판 설치, 한국관광공사 일본 홍보 마케팅행사 참여 등을 통해 외국인 대상 홍보마케팅을 강화한다.

박영탁 문화시설사업소장은 “개원 1주년이 다가오는 시점에 운영현황 및 실태를 점검해 방향을 재설정하고 시스템을 정비해 장계향문화체험교육원이 특정 종가와 유교문화를 추대하는 관광자원이라는 틀을 깨고, 맛과 멋이 있어 전국에서 찾아오는 관광지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장유수기자 jang7775@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