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발표… 수시 전략회의 가동
원전 업무 비상 TF팀 체제 전환
진행상황 실시간 점검· 신속대응
李지사, 당정협의회서 직접 건의

이철우 경북지사가 원전해체연구소 입지 발표를 앞두고 수시 전략회의를 갖고 있다. /경북도 제공

25일 경북도에 따르면, 오는 3월 원전해체연구소 입지 발표가 임박함에 따라 수시 전략회의를 열고 유치에 전 행정력을 집중하는 한편, 주무부처인 산업통상자원부와 국회를 수차례 방문해 건의하는 등 지역의 유치 열기를 전달하고 있다. 특히, 경북도는 도지사가 당정협의회 등을 통해 직접 국회와 주무부처인 산업통상자원부에 건의하기로 했다. 또, 원전 업무를 동해안전략산업국 중심으로 격상시켜 비상TF팀 체제로 전환한다.

도는 이에 따라 진행상황을 실시간으로 점검하고 3월까지 신속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조직개편 시 원전국책사업팀 신설도 적극 검토키로 했다.

경주시를 중심으로 시군 차원에서도 적극 대응하고 있다. 지난 20일에는 동해안 5개 시군(포항, 경주, 영덕, 울진, 울릉)이 동해안 상생협의회를 개최해 원전해체연구소 경주 유치 성명서도 발표했다.

또, 도의회에서도 원전해체연구소 유치에 발 벗고 나섰다. 지난 20일 원자력대책특별위원회(위원장 박승직)에서 원전해체연구소의 경주 유치를 촉구하는 한편, 조직 확대도 집행부에 적극 주문했다.

지역출신 국회의원들도 적극 협력하고 있다. 김석기 의원실은 도 원전 부서와 핫라인을 구축하고 정보 공유와 함께 공동 대응키로 했다. 곽대훈, 장석춘 의원 등 대구경북지역 국회의원들도 협력을 약속하고 함께 공동전선을 펼치기로 했다.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경북도는 이제는 더 이상 물러설 수 없다는 절박함을 가지고 원전해체연구소 유치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면서 “연구소를 도내에 반드시 유치해 실의에 빠진 지역 주민들에게 새로운 희망을 안겨주는 동시에 지역의 원전관련 기업 육성과 청년 일자리 창출에 적극 힘쓰겠다”고 밝혔다. /이창훈기자
 

    이창훈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