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TK특위, 지역 현안에 ‘꿀 먹은 벙어리식’
지난주 회동서 논란 최고조인 신공항 언급조차 않아
SK·원해연 유치 불발에도 침묵 일관해 존재감 상실

‘TK발전특별위원회의 존재감이 너무 없다’

여권이 지역 현안을 정부에 전달·해결하겠다며 당내 특별위원회를 여는 등 다양한 시도를 보이고 있지만, 보여주기식 행보로 빈축을 사고 있다. 정치적 행보에만 몰두해 대구공항 통합 이전 등 지역 현안에 대한 목소리를 제대로 내지 않은 채 자유한국당과 정쟁에만 몰두하는 등 지역민들의 기대에 너무 부응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실제 TK발전특별위원회는 지난 22일 대구시와 경북도 관계자들을 불러 2020년 국비예산 건의를 주제로 회의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각 지역위원회 요구사업과 TK특위가 추진중인 대구형 상생모델 ‘이래 AMS’산업과 지역일자리 차기모델 경북 ‘구미형 일자리’에 대한 국비확보 방안이 논의됐다. 또 안전 문화도시 조성(7건), 지역산업 경제 활력 제고(6건) 등 총 31건(신규 14건)의 내년도 대구시 주요 국비사업과 사물무선충전 실증 기반 조성사업 등 30건의 경북도 주요 국비사업이 보고·검토됐다.

하지만 TK특위 위원들이 대거 불참해 사실상 반쪽짜리 회의로 전락했다는 지적을 받았다. TK특위 위원장인 김현권 의원과 TK지역 원외위원장들만 참석했을 뿐 설훈, 박광온 최고위원 등 TK특위 위원들은 얼굴을 내밀지도 않았다.

3월 초 예정된 ‘대구시·경북도 예산정책협의회’대비 차원이라는 점에서 주요 인사가 참여하지 않은 것을 놓고 왈가왈부할 필요는 없지만 TK특위가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동남권 신공항 문제에 대해 특별한 언급을 하지 않은 것은 차원이 다른 문제다. 문재인 대통령의 ‘가덕도 신공항 재검토’ 발언 등 부산·울산·경남(PK)을 향한 여권의 구애가 TK홀대론으로 이어지는 상황에서 아무런 언급을 하지 않았다는 것은 TK특위가 TK지역 현안에 대한 해결 의지가 없어 보인다는 인식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김현권 의원은 “정부의 정책 변화로 이어질지 말지가 관건이며 이것이 분명치 않은 단계에서 입장을 밝히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해명했다. 민주당 홍의락(대구 북을)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자문위원들과 상견례이고 대구시와 경북도가 원하는 예산을 파악하고 원외위원장들의 현안을 수렴하는 자리”라며 “민주당의 TK특위와 한국당의 TK협의체는 내용과 접근방법이 다르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강조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아무리 자문위원들과의 상견례 자리이고, 접근방법이 다르더라도 △문 대통령발(發) 동남권 신공항 문제에 관한 논의 및 대응 방안 △대구공항 통합 이전 등에 대한 언급은 있어야 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SK하이닉스 구미 유치 불발과 사실상 유치가 불발된 원전해체연구소도 마찬가지다. TK특위 차원의 항의성 메시지조차 없었다. 오히려 경북도와 한국당의 무능을 비판하기에 급급했다. 홍 의원은 “제가 2014년부터 원해연 유치에 신경써야 한다고 강조했는데도 경북도에서 19일 관련 서류를 주고 갔다”면서 “수도권 언론에서 이미 지난 12일 원해연 입지가 부산과 울산 경계 지역으로 사실상 내정됐다는 보도까지 나온 뒤 서류를 가져오는 것은 무슨 의미인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여당 국회 산업위 간사인데도 지금까지 한번도 경북도에서 원해연 유치와 관련한 설명이 없었다”며 한국당과 경북도를 비판했다.

또 예타면제 사업 발표에서도 경북이 1순위로 신청한 포항~삼척 간 동해안 고속도로 건설이 탈락되고, 2순위로 희망했던 동해중부선 복선 전철 사업이 단선전철로 결정, 사업규모도 4조원에서 4천억원으로 10분의 1토막이 나면서 TK홀대론이 불거졌다. 그러나 민주당 TK특위는 홀대는 없다고 말한다. TK특위에 대해 TK시도민들이 “정부에 눈치만 보며 TK홀대론 등에는 수수방관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오는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

이 때문에 지역 정가에서는 보여주기식 정치 및 진영 논리에 얽매이기보다는 여야 모두 단일 대오를 갖춰 TK정치권의 목소리를 제대로 낼 필요가 있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지역 정치권 관계자들도 “TK지역 현안 해결이 급하기 때문에 진영논리를 벗어나 여야가 지역발전을 위해 힘을 써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